‘마힌드라의 쌍용차’ 기대반 우려반

‘마힌드라의 쌍용차’ 기대반 우려반

입력 2010-08-13 00:00
수정 2010-08-13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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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가 5600억 제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대안 없어 네 번째 새주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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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새 주인을 맞는 쌍용자동차를 바라보는 시장의 시선은 복잡하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애물단지로 전락한 쌍용차의 장기 발전에 분기점이 될지, 아니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고급 기술을 노린 ‘먹튀 상하이차’가 또 나올지 기대반 우려반이다.

쌍용차와 매각주간사는 지난 10일 최종 입찰제안서를 제출한 3개사(마힌드라, 루이아, 영안모자)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M&M) 그룹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시장에서는 마힌드라그룹 선정에 대해 사실상 대안이 없었을 것으로 해석했다.

르노-닛산이 최종 입찰에 빠지면서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쌍용차 육성 의지, 투자 가능성 등을 감안할 때 마힌드라그룹이 경우의 수 가운데 가장 나은 선택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또 마힌드라그룹이 인수가격으로 제시한 4억 8000만달러(약 5600억원)도 입찰 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금액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의 총부채 7200억원에 가장 근접한 수치였던 셈이다.

마힌드라그룹의 쌍용차 인수 의지는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 마힌드라그룹은 인수 전 초기부터 삼성증권과 외국계 회사인 로스차일드를 인수 자문사로 선정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으며, 쌍용차 실사를 위해 20여명의 대규모 실사단을 이끌고 방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마힌드라그룹의 향후 행보가 전 주인이었던 상하이차와는 다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마힌드라그룹은 미국 SUV 시장 진출을 위해 쌍용차 인수에 나선 만큼 쌍용차 발전을 위해 과감한 투자에 나설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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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가 새 주인을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12일 경기 평택 공장 조립3라인에서 직원들이 여름 휴가도 반납한 채 자동차 생산에 몰두하고 있다. 연합뉴스
쌍용자동차가 새 주인을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12일 경기 평택 공장 조립3라인에서 직원들이 여름 휴가도 반납한 채 자동차 생산에 몰두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본계약 체결까지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다.

채권단이 기대한 인수 가격에 못 미치는 데다 자동차 후발주자인 인도 업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먹튀 상하이차’와 겹치면서 본계약이 결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본계약 결렬가능성 배제못해

쌍용차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누가 선정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신뢰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이날 인도의 루이아그룹을 예비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쌍용차 매각작업은 이달 내 양해각서를 교환한 뒤 오는 10월 인수대금을 확정한다. 이르면 11월 본계약을 체결한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8-13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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