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co 브랜드값 받는다

포스코, posco 브랜드값 받는다

입력 2012-03-07 00:00
수정 2012-03-07 00: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계열사에 사용료 부과

포스코가 ‘포스코’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산하 계열사(출자사)에 ‘브랜드 사용료’를 받기로 했다. 브랜드 사용료가 대기업들의 새 수입원이 되고 있다.

6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는 최근 브랜드관리위원회를 열고 회사명에 ‘포스코’를 사용 중인 포스코강판, 포스코건설, 포스코NST 등 18개 출자사에 대해 상표사용 계약을 맺고 올해 하반기부터 사용료를 부과하기로 의결했다.

SK, GS, CJ 등 일부 대기업 중에는 지주회사가 상표권을 소유하며 이미 자회사에 사용료를 받는 경우가 있지만, 지주회사가 없는 포스코는 브랜드 사용료를 직접 받기로 했다.

포스코는 각 계열사 매출액의 0.05~0.2%를 사용료로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브랜드 사용료는 계열사의 손익 여부와 상관없이 매출이 생성되면 무조건 일정 규모를 내야 하기 때문에 그룹의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12-03-07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