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세탁기용 세제 ‘제값 못한다’

드럼세탁기용 세제 ‘제값 못한다’

입력 2012-09-27 00:00
수정 2012-09-27 00:5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소비자원 16개제품 비교·분석… 가격 4배차 세척력은 비슷

일부 드럼세탁기용 세제가 비싸지만 세척력은 떨어져 제값을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팔리는 드럼세탁기용 세제 16개를 비교·분석해 발표한 결과다. 세척력·색상변화·이염(移染·한 옷에서 빠진 염료가 다른 옷에 묻어나는 현상) 등을 실험했다.

액체세제 10개 중 가장 싼 ‘닥터 패브릭’과 가장 비싼 독일산 ‘퍼실 파워젤’을 비교했을 때 세척력은 각각 27.2%, 27.6%로 거의 차이가 없었다. 세척력 50%는 세탁 후 오염의 50%가 제거된다는 뜻이다.

반면 3ℓ 제품의 값은 각각 9900원과 1만 9108원으로 2배 가까이 차이가 났다. 3㎏ 빨래를 한 번 할 때 드는 사용량 기준으로 하면 가격 차는 4배 정도 벌어졌다. 색상변화 유발 정도는 닥터 패브릭이 오히려 낮았다.

액체세제 중 세척력이 가장 뛰어난 제품은 진한겔리큐(46.6%)로 다른 제품보다 세척력이 2배 가까이 뛰어났다. 이염 방지성능도 가장 좋았다.

분말세제 중 가장 비싼 ‘퍼실파워’는 가장 싼 ‘좋은상품 드럼세탁세제’보다 세척력은 1.3배 우수했지만, 가격은 4.6배(세탁량 3㎏ 기준)나 비쌌다. 이염 정도는 값싼 제품들보다 못했다.

전반적으로 분말세제의 세척력이 액체세제보다 좋았지만 색상변화와 이염방지는 액체세제가 더 뛰어났다. 또 액체세제가 더 쌌다. 자세한 비교 정보는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에 있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2-09-27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