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판매수수료 1~2%P 내려

백화점 판매수수료 1~2%P 내려

입력 2012-11-09 00:00
수정 2012-11-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1200여개 중소업체의 판매수수료율이 1~2% 포인트 낮아진다. 롯데·현대·신세계 등 백화점은 1% 포인트, 롯데마트·홈플러스·이마트 등 대형마트는 2% 포인트 내린다.

공정거래위원회는 8일 판매수수료를 이미 한 차례 내렸지만 인하 폭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6개 대형 유통업체에 추가 인하 검토를 요청, 이 같은 결론을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이동원 공정위 가맹유통과장은 “이번 인하 조치로 대형유통업체가 중소 납품업체에 연간 197억원을 지원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지난해 10월 백화점은 1054개 업체에 대해 3~7% 포인트, 대형마트는 900개 업체에 3~5% 포인트의 판매수수료 및 장려금률을 인하했다. 하지만 인하 대상 납품업체의 거래규모가 대부분 5억원 미만이어서 ‘생색내기 꼼수’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추가 수혜대상은 1차 인하 때 포함되지 않았던 납품업체들로, 거래규모가 평균 8억~20억원이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2-11-0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