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의 손길 따뜻한 동행

배려의 손길 따뜻한 동행

입력 2013-05-29 00:00
수정 2013-05-29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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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실적만 보고 기립 박수를 보내던 시대가 빠르게 막을 내리고 있다. 정부도 소비자도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인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변화의 바람은 빠르고 거세다. 올 하반기부터는 상장 기업의 가족친화인증 정보가 자율공시 항목에 추가된다. 정부가 나서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만들겠다는 의지다. 정부는 또 갑(甲)이 을(乙)에게 손을 내미는지 점수(동반성장지수)를 매기는가 하면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 주는 관행에 으름장을 놓는다. 이쯤 되면 ‘생존’을 위해서라도 ‘공존’을 고민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변화를 위해 기업들도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주주 가치의 극대화라는 기존의 가치를 넘어 기업의 존립 기반인 직원과 협력사, 소비자 등 공동체의 이윤 추구를 위해 눈을 돌리고 있다.

그동안 후순위로 밀렸던 사람과 공동체의 가치를 되새겨보자는 분위기도 만들어지고 있다. 종업원의 업무 만족도가 높아지면 이직률이 낮아져 채용과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은 줄게 마련이다. 반면 업무 몰입도와 생산성은 높아져 매출과 순익이 늘어난다. 발상의 전환에서 나오는 창조경제다. 또 소외된 이웃에게 눈을 돌리는 사회공헌도 어느 때보다 활발한 모습이다. 기업들의 변신은 기업 자체는 물론 경기침체로 인해 활력을 잃은 사회 전반에 긍정적 에너지를 확산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어느덧 기업들 사이에서 부는 따뜻한 변화의 바람을 짚어봤다.



2013-05-2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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