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심리 4분기 연속 바닥… 亞 최저

한국 소비심리 4분기 연속 바닥… 亞 최저

입력 2013-07-25 00:00
수정 2013-07-25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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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지출 중 외식비부터 줄여

꽁꽁 언 소비심리가 좀체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아시아 국가들 중 한국인들의 소비심리가 가장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들은 향후 경제 전망에 대해서도 여전히 비관적이었으며, 가계가 어려워지면 외식비를 제일 먼저 줄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시장조사기관 닐슨의 올해 2분기 세계 소비자 신뢰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소비자 신뢰지수는 아시아 최저인 51점으로, 4분기 연속 아시아 지역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 조사는 58개국 2만 9000명 이상의 온라인 응답자를 대상으로 2005년부터 분기마다 실시돼 왔다. 100점을 기준으로 점수가 낮을수록 경제 상황을 비관한다는 뜻이다.

2분기 세계 소비자 신뢰지수는 지난 분기보다 1점 상승한 94점으로 서서히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아시아 지역 평균 지수는 지난 분기보다 2점 상승한 105점으로 북미(96점), 중동·아프리카(91점), 유럽(71점), 남미(93점)에 비해 활발한 소비심리를 보였다. 그러나 유독 한국만 지난 분기와 같은 51점을 기록해 바닥을 찍었다.

고용 전망, 개인 재무상태, 향후 소비 의향도 등 세 가지 항목에 대해 ‘나쁘다, 좋지 않다’라고 대답한 한국의 응답자 비율은 각각 90%, 79%, 84%에 달했다. 향후 6개월간 가장 큰 관심사로는 ‘일자리 안정(27%)’을 1위로 꼽아 고용 안정에 대한 높은 불안감을 보였다. 한국 소비자의 73%는 지난해 동기 대비 가계지출 절감을 위해 소비 행태를 바꿨다고 응답했다. 실천 내용으로는 ‘외식비 절감(61%)’, ‘의류 구입비 절감(47%)’ 등을 꼽았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7-25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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