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 KB생명·ACE손보 최고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 KB생명·ACE손보 최고

입력 2013-08-21 00:00
수정 2013-08-21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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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속이거나 현혹해서 상품을 팔았다가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한 보험사는 KB생명과 ACE손해보험으로 나타났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2012회계연도에 청약 철회 건수를 포함한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은 생명보험사 가운데 KB생명이 19.0%로 가장 높았다. 우리아비바생명(14.3%), 흥국생명·동양생명(각 14.2%), AIA생명(13.6%), 라이나생명(12.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생보업계 ‘빅3’인 삼성생명(3.6%), 교보생명(5.4%), 한화생명(4.7%)의 불완전 판매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손해보험 업계에서는 ACE손보의 불완전 판매율이 19.2%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AIC손보(13.0%), 흥국화재(8.3%), 롯데손보(7.3%) 순이었다. 손보업계 1위인 삼성화재의 불완전 판매율은 1.5%로 농협손보(1.2%)와 함께 업계 최저였다.

보험상품 계약 해지율은 KB생명과 우리아비바생명이 각각 2.7%, ACE손보는 0.7%로 생·손보사 가운데 가장 나빴다.

‘불량 영업’ 상위권 보험사들의 경우 매각 등으로 경영이 불안한 상황에서 철새 보험설계사들이 난립하면서 고객에게 상품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고 팔았다가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설계사 이직률이 높을수록 불완전 판매율도 높았다. 보험설계사 이직률이 생보사에서는 KB생명(56.8%)이, 손보사에서는 ACE손보(74.9%)가 가장 높았다. 이직률이 가장 낮은 곳은 메트라이프생명(2.5%)과 삼성화재(5.4%)였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회사 규모가 작거나 외국계 회사일수록 실적을 높이기 위해 일단 상품을 팔고 보려는 경우가 많아 민원이 많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KB생명과 ACE손보 등에 대해 개선 계획을 요구하고 임원진 면담 등으로 강도 높은 압박을 가하는 한편 이들 보험사에 상시 감시도 강화할 계획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3-08-2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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