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이마트 등 10여곳 입찰
올해 상반기 면세점 사업 진출에서 뜨거운 경쟁을 벌였던 유통업계가 하반기에는 물류 전쟁을 펼치게 됐다. 물류업계의 마지막 대어인 업계 3위 동부익스프레스를 가져오기 위해 유통업계의 내로라하는 곳들이 잇따라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당초 동부익스프레스 인수전은 업계의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유통업계 빅 3 가운데 두 곳인 현대백화점그룹과 신세계그룹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유통 대기업들이 동부익스프레스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각 그룹 내의 사업이 물류와 만나서 내는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자체 물류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면 물건을 가져다 파는 유통업체로서는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유통 빅 3 가운데 자체 물류회사를 가진 곳은 롯데로지스틱스를 보유한 롯데그룹밖에 없다. 또 롯데그룹은 지난해 업계 2위 현대로지스틱스 지분을 확보하며 물류산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준비를 마쳤다. 나머지 두 곳이 조급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성장세가 큰 물류산업이 각 기업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물류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151조 9800억원에 달한다. 동부익스프레스에 대한 인수 의지를 적극적으로 보이는 동원그룹은 이번 인수가 성공하면 원양, 수산·식품, 포장재 등 기존의 3개 주력 산업군에 물류를 추가하겠다는 입장이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는 곳도 있다. 물류업계 1위 CJ대한통운이 대표적이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물류산업은 누가 얼마나 더 많은 망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몸집을 불리려고 하는 것”이라면서 “전자상거래 규모가 늘어나는 것도 앞으로 물류산업이 더 성장할 것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7-2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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