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4곳 “올해 사업계획도 못 짰다”

기업 10곳 중 4곳 “올해 사업계획도 못 짰다”

입력 2016-01-12 23:52
수정 2016-01-13 02: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경기 불투명… 1분기 BSI 81

제조기업의 44%가 연간 사업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24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의 55.7%만 ‘사업 계획을 세웠다’고 답했다고 12일 밝혔다. 응답 기업의 44.3%는 ‘사업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고 답했다. 사업 계획을 세우지 못한 이유로 응답 기업의 72.6%는 ‘불확실한 경제 여건’을 꼽았다.

제조기업들은 올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과제로 ‘소비심리 회복’(3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규제 개선’(21%), ‘창조경제 활성화’(19.4%), ‘노동 개혁’(13.7%), ‘금융 개혁’(5.6%) 등을 차례로 답했다.

불확실한 경제 여건 탓인지 기업들의 경기 전망도 부정적이었다. 제조기업들의 올해 1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는 기준치 아래인 81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88), 4분기(87)에 이어 하락세가 지속됐다. 지역별로는 제주 지역이 유일하게 111로 기준치를 넘었다. BSI는 100 이상이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에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중국 경기 둔화 전망과 함께 더딘 내수회복이 전국 체감경기 하락세의 이유”라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1-13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