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품목 다변화… 중기 ‘수출 강국’으로”

“시장·품목 다변화… 중기 ‘수출 강국’으로”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2-24 22:42
수정 2016-02-24 23: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김재홍 코트라 사장 강조

“신흥국에 값싼 보급형 제품을 수출하는 시대는 끝났다. 시장, 품목 다변화와 함께 수출 주체도 중소·중견 기업으로 바꿔야 한다.”

이미지 확대
김재홍 코트라(KOTRA) 사장
김재홍 코트라(KOTRA) 사장
김재홍 코트라(KOTRA) 사장은 24일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3개월 연속 수출 감소세보다 더 걱정거리는 우리나라 수출 구조의 취약성이 드러난 것”이라면서 “30%대에 머물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 비중을 독일처럼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출 강국’ 독일의 중소기업 수출 비중은 70%를 넘어선다. 그는 또 “수출 주력 품목 13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신규 시장 개척 및 품목 발굴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주목해야 될 신흥 시장으로는 이란, 인도, 멕시코, 미얀마 등을 꼽았다.

김 사장은 “제조업 중심의 수출에서 벗어나 정보통신기술(ICT) 시스템, 의료보건, 문화 콘텐츠 등 해외 수요가 있는 부분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면서 “관련 기업 지원을 위해 코트라 조직도 확 뜯어고치겠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출신인 김 사장은 내년까지 수출 중소기업을 10만개로 늘리는 게 목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2-25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