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가객’ 故 김광석의 20주기를 맞아 추모 LP를 카카오톡에서 살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카카오의 모바일 주문생산플랫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MAKERS with kakao)’에서 12일부터 일주일간 故 김광석 20주기 헌정판 추모 LP를 공개하고 선주문을 받는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의 주문생산시스템을 문화 사업 영역으로 확대하는 첫 번째 시도다.
김광석 20주기 맞아 재조명. JTBC 캡쳐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김광석 20주기 맞아 재조명. JTBC 캡쳐
이번 헌정판 LP는 故 김광석의 20주기 추모 전시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그의 동료와 후배 가수들이 이어온 공연인 ‘故 김광석 다시부르기 1, 2’의 노래 21곡이 담긴 총 2장의 레코드로 구성돼있으며, 이종구, 이창우, 김정기 등 국내 대표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예술적 가치가 높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에서는 이 중 민중미술가 이종구 작가가 자켓 디자인을 한 LP 중 작가의 친필 사인이 담긴 500장을 일주일 동안 선주문받는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에서 판매된 음반 수익금의 일부는 신인 창작자들을 위한 지원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LP는 ‘故 김광석 20주기 추모 전시 - 김광석을보다展 만나다·듣다·그리다’가 열리고 있는 서울 대학로아트센터 갤러리에서도 16일부터 판매된다.
카카오 홍은택 소셜임팩트팀장은 “소장 가치가 있지만 제작 및 판매에 한계가 있어 수요 예측이 어려운 LP 레코드에 대해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에서는 정확한 제작 수량을 제시해 줄 수 있다”며 “이번 건을 시작으로 LP에 대한 수요를 확인하고,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함께 LP 복각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에서 LP를 구매한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15명에게는 故 김광석 20주기 추모 전시 초대권을 증정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