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옥포·삼성중 거제·현대중 울산조선소 순
정부의 구조조정 대상에 오른 한국 조선소들이 수주 잔량 부문에서 세계 1∼4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19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가 발간한 ‘세계 조선소 모니터’ 5월호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수주잔량은 4월 말 기준 765만6천CGT(표준화물선 환산t수, 114척)로 전 세계 조선소 가운데 가장 많았다.
수주잔량 2위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445만8천CGT, 82척)이며, 3위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436만3천CGT, 92척), 4위는 현대삼호중공업 영암조선소(330만2천CGT, 81척)이었다.
이들 국내 조선소는 지난 3월에도 1∼4위를 싹쓸이했었다.
5위와 6위 자리는 중국 상하이 와이가오차오조선소(315만6천CGT, 79척), 장쑤 뉴 YZJ조선소(2천408만CGT, 101척)에 내줬지만, 7위는 현대미포조선소(225만7천CGT, 102척)가 차지했다.
업체별 수주잔량 순위는 현대중공업그룹이 1위, 대우조선해양이 2위, 일본 이마바리조선이 3위, 삼성중공업이 4위에 각각 올랐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의 수주잔량은 1년치 이상의 일감에 해당한다”며 “하지만 현재의 ‘수주절벽’ 사태가 이어진다면 내년 하반기부터 비는 독(dock)이 생기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표> 세계 조선소 수주잔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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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소 │수주잔량(CGT) │ 척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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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옥포 │7,656,000 │1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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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거제 │4,458,000 │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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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울산 │4,363,000 │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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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삼호중공업 영암 │3,302,000 │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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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와이가오차오 │3,156,000 │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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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쑤 뉴 YZJ │2,408,000 │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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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 │2,257,000 │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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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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