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값 오르면 소비자물가지수 더 뛴다

커피값 오르면 소비자물가지수 더 뛴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8-12-18 22:12
수정 2018-12-19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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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진 소비 패턴 반영해 개편…쌀·맥주·도시가스 가중치 줄여

이달부터 아메리카노 등 커피전문점 커피값이 오르면 전보다 전체 소비자물가를 더 끌어올린다. 반대로 호프집 맥주값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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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을 먹고 커피를 한 잔씩 하는 직장인은 많아진 반면 주 52시간제 등으로 저녁 회식은 물론 맥주를 마시러 2차를 가는 경우는 줄어서다.

통계청은 18일 최근 소비 구조 변화를 반영해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통계청은 2013년부터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 개편 주기를 5년에서 2~3년으로 줄였는데 이번 개편은 2015년에 이은 2017년 기준이다.

품목별로 보면 해외여행단체여행비의 가중치가 가장 많이 올랐다. 전체 가중치 1000 중에서 13.8로 2년 새 3.8 증가했다. 최근 해외여행객이 급증해서다. 커피(외식) 가격 가중치는 4.8에서 6.9로 2.1 상승해 2위를 기록했다. 출고가가 오른 휴대전화기 가격은 8.2에서 9.9로 1.7 상승했다. 지난해와 올해 폭염으로 판매량이 급증한 에어컨의 가중치도 1.2 올랐다.

가중치가 가장 많이 깎인 품목은 도시가스 요금이다. 최근 요금 인하로 가중치가 18.3에서 14.8로 3.5 내려갔다. 할인 혜택이 커진 휴대전화 요금도 2.2(38.3→36.1) 줄었다. 맥주(외식) 가격은 1.8(8.3→6.5) 줄었다. 식습관 변화로 소비가 줄고 있는 쌀의 가중치가 0.9(5.2→4.3) 깎여 농산물 가중치를 끌어내렸다.

가중치가 가장 큰 집세는 전세와 월세에서 차이를 보였다. 전세는 49.6에서 48.9로 0.7 줄었지만 월세는 43.6에서 44.8로 1.2 올랐다. 최근 월세 가구가 늘어난 영향이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12-1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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