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 빅3’ 한화생명, 내년 4월 판매전문 자회사 만든다

‘생보 빅3’ 한화생명, 내년 4월 판매전문 자회사 만든다

유대근 기자
입력 2020-12-18 13:37
수정 2020-12-18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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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금융서비스’ 출범…제판분리 차원
한화생명 사옥인 서울 여의도 63빌딩 전경 한화생명 제공
한화생명 사옥인 서울 여의도 63빌딩 전경
한화생명 제공
국내 3대 생명보험사 중 한곳인 전속 판매채널을 분리하는 영업 선진화 방안을 추진한다.

한화생명은 18일 임시 이사회를 통해 판매 전문회사 설립 추진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영업 전문성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속 FP(재무설계사) 채널을 판매자회사로 전환하려는 취지다.

신설 판매전문회사는 ‘한화생명 금융서비스㈜’(가칭)로 한화생명의 100% 자회사로 설립될 예정이다. 설립 방식은 한화생명 내 전속판매채널을 물적분할로 분사하는 형태다. 내년 3월 주주총회를 거쳐 내년 4월 1일 출범이 목표다.

한화생명 금융서비스㈜가 설립되면 약 540여개의 영업기관, 1400여명의 임직원, FP만 2만명에 달하는 ‘초대형 판매전문회사’로 도약할 것으로 한화생명은 기대하고 있다. 신설되는 판매 전문회사의 총자본은 6500억원이다.

한화생명은 “신설 판매전문회사를 설립하면 규모의 경제 시현을 통한 수익 안정화로 기업가치 증대,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화생명은 이를 통해 ▲업계 1위 초대형 판매전문회사로 도약 ▲규모의 경제를 통한 연결손익 극대화 ▲무형자산에 대한 밸류에이션으로 기업가치 향상 ▲제판분리 선제적 대응을 통한 시장 선도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국내 생명보험 대형 3사 중 한화생명이 처음 시도하는 ‘제판분리’(제조와 판매 분리)는 우리나라보다 보험시장이 선진화된 미국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한화생명은 본사와 판매전문회사의 상호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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