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냅스, 2세대 불면증 디지털치료제 임상 효과 검증

허니냅스, 2세대 불면증 디지털치료제 임상 효과 검증

입력 2023-05-18 16:41
수정 2023-05-18 16: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허니냅스 제공
허니냅스 제공
허니냅스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한 서울아산병원의 정석훈 교수팀과의 ‘수면지표 기반 불면증 인지행동치료 디지털 치료기’의 불면증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 연구’의 임상시험을 최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무작위 전향적 이중맹검으로 진행됐으며, 디지털 치료 응용 프로그램(dSIBT-I)과 기존의 불면증 행동 인지치료(CBT-I)를 비교하여 디지털 치료 응용 프로그램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불면증 환자 50명이 dSIBT-I에 무작위로 할당됐으며, CBT-I 그룹과 1개월 동안 매주 수면 지표들을 평가했다. dSIBT-I 그룹과 CBT-I 그룹 모두 ISI(Insomnia Severity Index) 점수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였다고 허니냅스는 설명했다. 치료 과정도 양쪽 그룹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확인하했으며 2주차에서는 오히려 dSIBT-I 그룹이 CBT-I 그룹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번 임상시험에는 허니냅스와 정석훈 서울아산병원 교수팀이 공동 개발한 ‘솜눔 메델라’(SOMNUM MedellaTM)를 dSIBT-I 불면증 디지털 인지행동 치료 프로그램에 적용했다. 허니냅스는 “빠른 치료 효과와 함께 안전한 불면증 치료법임을 확인하게 되어 향후 유효성 있는 디지털 치료제 개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