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vs 네이트온’ 영토 전쟁

‘카카오톡 vs 네이트온’ 영토 전쟁

입력 2013-06-11 00:00
수정 2013-06-11 00: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카카오톡 PC 버전 이달 출시…네이트온은 모바일용 개편

PC 메신저 1위 ‘네이트온’과 모바일 메신저 1위 ‘카카오톡’ 간의 ‘영토 전쟁’이 시작됐다. 각 업체의 강점을 살린 PC-모바일 간 ‘연동’이 승리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가입자 수 9500만명의 카카오톡이 이달 중 PC버전 서비스에 돌입하기로 하자, 네이트온이 대대적인 신규 버전 개편 작업에 나섰다. 특히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가 PC 메신저 ‘수성’뿐 아니라 모바일 버전인 네이트온UC까지 개편키로 하면서 카카오톡과 네이트온이 각자 주 근거지를 공략하는 형태가 됐다.

현재 막바지 테스트 단계에 있는 카카오톡 PC버전은 모바일 메신저를 그대로 옮겨온 형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메시지를 PC로 입력할 수 있고 모바일 버전과 같은 친구 목록, 채팅창, 읽음 표시 기능 등을 제공한다. 카카오는 탄탄한 모바일 가입자 규모를 바탕으로 PC 메신저 80.8%를 점유하고 있는 네이트온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SK컴즈는 네이트온5.0으로 맞선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5.0은 네이트온 주이용층인 직장인들을 위한 기능이 강화된다. 미수신 파일을 포함해 메신저로 주고받은 모든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대화창과 쪽지창을 합쳐 상대방이 로그인하지 않아도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모바일 버전인 네이트온UC 역시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별도 아이디 없이 휴대전화 번호만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뀐다.

업계에서는 두 메신저의 대결이 누가 더 PC-모바일 간 연동을 성공적으로 해내느냐에 달린 것으로 보고 있다. 본인만 갈아타서는 의미가 없는 메신저의 특성상 기존 플랫폼과 신규 플랫폼을 오가는 데 불편이 없어야 효과적인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두 메신저 모두 PC-모바일 구분 없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유·무선 통합을 지향하고 있다”며 “유·무선 연동을 불편 없이 빠른 시일 내 자리잡게 하는 게 승부의 관건”이라고 전했다.

당분간은 큰 판도 변화가 없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한 포털 관계자는 “PC 메신저는 대화뿐 아니라 업무용으로도 사용돼 모바일 메신저와 조금 다른 영역을 구축하고 있어 당분간은 두 메신저를 같이 쓰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6-11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