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달 6일 출시 ‘디아블로4’ 정식판 열흘 체험해 보니
한 시간에 1레벨씩 올라 인내 필요
유니크 아이템 획득률 매우 낮아
40레벨 올리면서 한번도 못 얻어
메인 퀘스트 외 보조 과제들 많아
다양한 미션들 수행에 시간 걸려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에 등장하는 야만용사 캐릭터의 모습.
‘디아블로2 : 레저렉션’(디아2)의 횃불 퀘스트까지 마친 기자는 이른바 ‘디아블로 고인물’에 속한다. 하지만 본업이 있어 게임에만 몰두할 수 없는 몸. 그래서 베타 테스트부터 시작해 가장 익숙한 ‘야만용사’를 선택, 경험치를 20% 더 얻을 수 있는 ‘베테랑’ 난이도로 게임을 진행했다. 열흘 안에 50레벨을 넘어 ‘정복자 모드’에 들어서기 위해 최대한 효율적인 길을 택했지만 목표 달성에는 실패했다. 27일 오전 1시쯤 얼리 리뷰 권한이 없어지던 시점에 40레벨이었다.

디아블로4 캡처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던전 속에서 전투를 하는 장면.
디아블로4 캡처
디아블로4 캡처
정식판에서만 볼 수 있다던 ‘고유’(유니크) 아이템은 40레벨을 플레이하는 동안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 얼리 리뷰는 정식 출시 버전과 동일하다고 하니 획득률이 엄청나게 낮은 모양이다. ‘전설’ 아이템은 오픈베타 당시 너무 자주 나와 테스터들을 황당하게 했지만, 정식판에선 꽤 희귀해졌다. 전설 아이템은 캐릭터 레벨에 맞춰서 나와 레벨이 올라가면 금방 쓸모가 없어졌다. 레벨이 올라간 뒤 떨어진 ‘희귀’ 아이템에 금방 능력치가 밀려서 ‘분해’ 대상이 되고 말았다.

디아블로4 캡처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온라인 접속 중 삽입돼 게임의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하는 장면.
디아블로4 캡처
디아블로4 캡처
오픈월드(높은 자유도를 기반으로 해 플레이의 제약이 거의 없는 게임) 맵 곳곳에 숨어 있는 ‘릴리트의 재단’을 찾거나 새로운 지역을 발견하는 등의 방법으로 획득해야 하는 ‘명망’과 다양한 채집 요소, 각 지역에 숨어 있는 던전과 동굴, 상당히 난도가 높은 ‘보루’ 등 오픈월드의 속성들 때문에 챙겨야 할 것이 많다. 그만큼 ‘할 게 많은’ 게임이라는 얘기다.

디아블로4 캡처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게임 1막 가운데 줄거리를 전달하기 위해 삽입된 영상들.
디아블로4 캡처
디아블로4 캡처
디아블로는 시리즈 출시마다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고,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나 직업 출현 등 대규모 다운로드콘텐츠(DLC)와 업데이트로 흥행을 길게 이어 갔다. 이번 작품도 디아블로2에서 대성공을 거둔 핵심 시스템인 ‘룬워드’ 등 추가 요소가 DLC와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고 한다.

디아블로4 캡처

기자가 체험해 본 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4’ 플레이 도중 남긴 스크린샷들. 게임 1막 가운데 줄거리를 전달하기 위해 삽입된 영상들.
디아블로4 캡처
디아블로4 캡처
2023-05-3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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