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인력 풍부·글로벌 거점 육성
車 시장도 급성장…신차 판매 3위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지난 2일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소프트웨어 전문 연구거점을 통합한 신규 인도연구소 개소식을 연 가운데, 이종근(가운데)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인도에 통합 연구개발(R&D) 센터를 열고 소프트웨어 개발 전략 거점으로 운영한다. 전기차와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 증가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늘면서 이를 개발·검증하는 인도 연구소 역할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텔랑가나주 하이데라바드에 지난 2일 소프트웨어 전문 연구 거점을 통합 개소했다고 7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2007년 인도 연구소를 처음 설립했고, 2020년에 제2연구소를 만들어 운영해 왔다. 이번 인도 통합연구소 개소는 최근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인력이 늘어나자 이들을 추가 수용하고 두 연구소를 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최근 급격하게 성장 중이다. 지난해 인도의 신차 판매량은 520만대로 세계 3위 수준이며, 2028년에는 약 62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과거 소형차 중심에서 SUV나 전기차 판매가 늘면서 차에 탑재하는 대형 디스플레이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같은 자율주행 2단계 적용이 활발해지는 추세다.
현대모비스는 인도의 풍부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바탕으로 이곳을 글로벌 수주 확대를 위한 전략 요충지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현재 1000여명의 연구개발 인력이 근무 중인데, 인재를 계속 채용할 계획이다.
이종근 현대모비스 인도 연구소장(상무)은 “인도 연구소의 넓은 개발자 풀로 새로운 연구개발을 시도하고, 소프트웨어 고도화를 촉진해 제품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