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으로 알아본 위례신도시 사전예약

문답으로 알아본 위례신도시 사전예약

입력 2010-03-07 00:00
수정 2010-03-07 11: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달 9일부터 사전예약에 들어가는 위례신도시는 청약제도 변경으로 바뀐 내용을 잘 살펴보고 신청해야 낭패를 보지 않는다.

 청약자격이나 배점표 등을 잘못 기입하면 부적격 처리돼 당첨이 취소되고 2년 동안 사전예약 신청이 금지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국토부는 청약신청 당일의 마감시간(오후 6시) 전까지는 신청한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 부적격자로 처리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헷갈리기 쉬운 사전예약 제도를 문답으로 풀어본다.

 --특별공급도 지역우선공급이 적용되나.

 △생애최초,신혼부부,노부모 특별공급은 일반공급과 동일하게 적용된다.반면 3자녀 특별공급은 서울 거주자에 공급물량의 50%,경기,인천 거주자에게 50%가 배정된다.

 --여러가지 특별공급에 중복 청약이 가능한가.

 △불가능하다.각 특별공급별로 신청자격을 갖췄다 해도 특별공급중 한 곳만 신청할 수 있고,2곳 이상 신청 시 중복신청으로 간주해 모두 무효 처리된다.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에 둘 다 신청하는 것은 가능한가.

 △특별공급 당첨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둘 다 청약할 수 있다.특별공급에 당첨된 경우는 일반공급 신청은 무효처리된다.특별과 일반공급은 단지 종류와 주택 규모를 서로 다르게 신청할 수 있다.

 --3자녀 특별공급 대상인데 지난달 23일 바뀐 주택공급규칙에 따라 청약통장이 있어야 하나.

 △앞으로 특별공급 대상은 기관추천을 제외하고 모두 6개월 이상 납입한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포함)이 있어야 하지만 이 제도는 올해 8월23일부터 적용된다.따라서 이번 위례신도시에서는 청약통장 없이도 신청할 수 있다.

 --이혼.재혼한 경우 자녀 수 산정방법은.

 △자녀 수는 전 배우자와 낳은 자녀도 포함하지만 반드시 신청자의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돼 있어야 한다.

 --주택을 상속 또는 증여받은 경우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이 될 수 있나.

 △주택 구입,상속,증여,신축 등 사유를 불문하고 세대원 중 한 사람이라도 과거 한 번이라도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있는 경우 신청할 수 없다.다만 무허가 건물을 소유하고 있거나 공동 상속지분을 처분한 경우 등 법에서 예외사유로 인정하는 경우에는 신청할 수 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은 근로자나 자영업자만 가능한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가 아니더라도 과거 1년 이내에 소득세를 납부한 사람(골프장 캐디,보험설계사,방문판매원 등)은 신청할 수 있다.소득세를 납부한 기간은 연속할 필요없이 합산해서 5년 이상이면 된다.다만 소득세 납부 대상은 세대주인 청약자 본인이어야 하고,배우자나 세대원이 납부한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

 --바뀐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혼인기간(혼인신고일 기준)이 5년 이내이면서 그 기간에 출산 또는 입양을 통해 자녀가 있는 무주택 세대주가 대상이다.이번 사전예약부터는 임신가구도 1자녀로 인정해 청약할 수 있다.6개월 이상 월납입금을 납부한 청약저축 통장도 있어야 한다.

 --재혼한 경우에도 신혼부부 특별공급 대상이 되나.

 △재혼기간이 모집공고일 현재 5년(혼인신고일 기준) 이내이고 그 기간에 출산(입양 포함)한 자녀가 있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노부모 특별공급 신청 대상자는.

 △모집공고일 현재 만 65세 이상의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을 공고일로부터 기산해 계속해서 3년 이상 부양하고 있는 무주택 세대주다.

 --노부모 특별공급 신청자와 노부모가 반드시 함께 살아야 하는지.

 △노부모 부양여부는 주민등록표를 기준으로 확인하므로 동일 등본상에 3년 이상 계속해서 함께 등재돼 있어야 한다.

 --사전예약 당첨자가 다른 지구에 청약할 수 있나.

 △다른 보금자리주택의 사전예약은 불가능하지만 타 단지의 본청약에는 신청할 수 있다.타 단지 본 청약에 당첨된 경우 사전예약 당첨은 취소된다.

 --사전예약 당첨권의 명의변경이 가능한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지만 본청약이 아닌 만큼 당첨자가 사망한 경우는 양도할 수 있다.

 --지난해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에서 부적격 통보를 받았는데 위례신도시 사전예약이 가능한가.

 △사전예약 부적격 당첨자는 2년간(과밀억제권역 2년,그 외지역은 1년)간 사전예약이 불가능하므로 위례신도시는 신청할 수 없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