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문화 소통 ‘아트리움’ 다양한 장르 작품 전시

아모레퍼시픽, 문화 소통 ‘아트리움’ 다양한 장르 작품 전시

심현희 기자
입력 2019-11-28 22:42
수정 2019-11-29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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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라 크루거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 ‘바버라 크루거 포에버’의 포스터.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바버라 크루거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 ‘바버라 크루거 포에버’의 포스터.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아모레퍼시픽은 문화를 나누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다.

2017년 서울 용산구에 새롭게 자리잡은 아모레퍼시픽의 본사는 지하 7층, 지상 22층에 약 5700평 규모로 7000여 명이 함께 근무할 수 있다.

1층 로비에 들어서면 1층부터 3층까지 이어진 대형 공간 ‘아트리움’을 맞이하게 된다. 아트리움은 상업 시설을 최소화하고 공익적인 문화 소통 공간을 조성해 개방성을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건물의 저층부는 수익성을 고려해 상업적인 용도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아모레퍼시픽과 같이 공공 성격이 가능한 공간으로 비워 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1층 공간에 미술관, 전시도록 라이브러리 등을 두어 임직원과 방문하는 고객,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자유롭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2018년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프리오픈 시즌에 진행된 소장품기획전 ‘APMA, THE BEGINNING’은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소장품의 종류와 성격, 특징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소장품은 선사시대부터 동시대 미술까지 걸쳐 있고 회화, 설치, 공예, 사진,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장르를 포함했다. 지난 6월부터는 세계적인 현대미술 거장 바버라 크루거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 ‘바버라 크루거 포에버’에서 작가 생애 최초의 한글 작품 2점을 공개하고 있다. 미국에서 활동하는 크루거는 현대미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중 한 사람으로, 지난 40여년 동안 차용한 이미지 위에 텍스트를 병치한 고유한 시각언어로 세상과 소통해 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9-11-2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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