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해외무역관 역할 확대…광역지사화 서비스 제공

코트라, 해외무역관 역할 확대…광역지사화 서비스 제공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7-25 11:25
수정 2022-07-25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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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부터 최대 3곳까지 해외 지사 역할 대행
3월 디지털 긴급 해외 출동 서비스도 도입

해외 지사를 설치하기 어려운 기업들 이용할 수 있는 ‘지사화’ 서비스가 확대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해외 지사를 두기 어려운 국내 기업에 해외 여러 지역에서 바이어 선정부터 계약까지 수출 업무를 지원하는 ‘광역지사화 서비스’를 9월부터 서비스한다. 코트라 본사. 서울신문 DB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해외 지사를 두기 어려운 국내 기업에 해외 여러 지역에서 바이어 선정부터 계약까지 수출 업무를 지원하는 ‘광역지사화 서비스’를 9월부터 서비스한다. 코트라 본사. 서울신문 DB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25일 해외무역관이 해외 지사를 두기 어려운 국내 기업에 해외 여러 지역에서 바이어 선정부터 계약까지 수출 업무를 지원하는 ‘광역지사화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사화 사업은 코트라 해외무역관 지사화 전담 직원이 1년 동안 기업이 원하는 바이어를 찾아 상담하고 수출계약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그동안은 한 지역에 한해 서비스했지만 오는 9월부터는 최대 세 곳까지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광역지사화 서비스를 신청하는 기업은 해외 지역 두 곳에서 각각 6개월씩 서비스를 받거나 신흥 유망 시장 75곳 중 원하는 세 지역을 골라 1년간 동시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국내 중소·중견기업 4265개사가 지사화 사업을 이용해 총 34억 70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올해 6월까지 지사화 사업을 통한 수출은 20억 1709만 달러로 1년 전보다 3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코트라는 지사화 서비스와 함께 코로나19 등으로 해외 출장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긴급 마케팅 업무를 3개월간 대행해주는 ‘긴급지사화 사업’도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 긴급지사화사업 이용건수가 269건으로 2021년 같은 기간보다 31% 늘었다. 지난 3월에는 해외 출장을 가지 않고도 해외 상담 현장을 생생히 전달받으며 참여하는 제공하고 있다. 장비 시운전·거래중단 바이어 면담·전시회 참관 등 불가피한 긴급 업무까지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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