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호감도 10년 새 ‘껑충’ 뛴 까닭은?

기업 호감도 10년 새 ‘껑충’ 뛴 까닭은?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3-14 01:23
수정 2023-03-14 01: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호감지수 55.9… 2013년보다 7.3↑
‘사회공헌·ESG 경영’ 큰 폭 상승
국민 55% “국가 경제 기여” 꼽아

이미지 확대
기업의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으로 국민의 호감도가 10년 전에 비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0주년 상공의 날을 맞아 산출한 ‘기업호감지수’가 55.9를 기록, 10년 전인 2013년 상반기 48.6에 비해 7.3점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사를 시작한 2003년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조사는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이다. 국가경제 기여,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점 만점이며, 기준점인 50을 넘으면 대체로 국민이 기업에 호의적이라는 의미로 본다.

10년간 세부 요소별 지수 변화를 살펴보면 ‘사회공헌활동’(40.9→53.7)과 ‘ESG경영 실천’(23.7→36.5)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생산성·기술향상’(61.7→73.3), ‘국가경제 기여’(51.2→58.6)도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과반 응답자가 ‘국가경제에 기여’(55.4%)를 꼽았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 ‘준법·윤리경영 미흡’(64.3%)이 가장 많이 선택됐다. 기업에 바라는 우선 과제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59.1%)이 가장 많았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 사회적 공헌이 부족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10년 전 22.5%에서 5.6%로 크게 줄어드는 등 기업의 꾸준한 사회공헌 노력을 국민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3-03-14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