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산물 해외·외식 시장 개척”

“친환경 농산물 해외·외식 시장 개척”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7-05 22:00
수정 2016-07-06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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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농산물 의무자조금 출범… 강용 위원장 인터뷰

“국내 친환경 농산물 시장은 매우 좁습니다. 이곳저곳에 판매를 촉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가능한 소득을 올리려면 어렵더라도 해외 수출시장과 국내 외식시장을 개척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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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용 친환경 농산물 의무자조금관리위원장
강용 친환경 농산물 의무자조금관리위원장
강용(49) 친환경 농산물 의무자조금관리위원장은 5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친환경 급식시장이 커지면서 다소나마 숨통이 트였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다”며 이렇게 말했다. 친환경 농산물 의무자조금은 이날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자조금은 40억~50억원 규모로 운영된다. 5만 3000여곳의 친환경 생산 농가와 정부가 돈을 절반씩 대는 방식이다. 친환경 농산물은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생산한 모든 농산물을 뜻한다. 2001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최근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는 “미국, 유럽연합(EU)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 동등성 협약을 체결했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수출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테면 우리가 미국에 친환경 농산물을 수출하려고 하면 현지 인증기관으로부터 친환경 관련 검사와 인증 마크를 받아야 한다. 그런데 그 비용이 만만찮다. 동등성 협약은 각국의 친환경 인증을 서로 인정함으로써 이런 복잡한 과정을 생략하는 것을 말한다.

강 위원장은 “한류 바람을 이용해 아시아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것도 향후 중요한 계획”이라면서 “국내 유기농가 최초로 싱가포르에서 한국 유기농 기획 판매전을 한 적이 있는데 그때의 경험으로 볼 때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국내 외식시장 공략 계획도 빼놓지 않았다. “친환경 농산물은 외국산이나 일반 농산물에 비해 값이 비싸 외식 식재료로 쓰기에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죠. 하지만 유통 구조를 단순화하고 벌레가 먹거나 상처가 난 ‘못난이’ 친환경 농산물을 적절히 이용하면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잘하면 꽤 괜찮은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7-06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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