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와 기업들이 해외유학과 해외근무에 소극적인 일본 젊은이들의 ‘내성적인 성향’을 고치기 위해 갖가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7일 문부과학성에 따르면 단기유학제도(3개월~1년간)보다 짧은 기간 동안 대학생을 해외에 파견하는 ‘숏 비지트(단기체재)’ 제도를 내년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시범 유학’으로 외국의 매력을 느끼게 해 본격적인 유학 계기를 만들려는 취지다. 첫 해 7000명 파견을 목표로 17억엔의 예산을 마련했다. 한·중·일 대학 간의 수업 학점교류나 공동학위 수여를 진행하는 ‘캠퍼스 아시아 구상’ 등의 교류도 추진 중이다.
또 정부는 신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향후 20년간 일본인 학생의 해외교류를 30만명으로 확대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일본 대학생의 해외유학은 1999년까지 증가 추세였으나 이후 연간 8만명 전후로 더 이상 늘지 않고 있다.
히타치 제작소는 2012년 봄 이후 입사하는 대졸 이상의 사원들 가운데 사무직 분야 전원에 대해서는 “해외 안 가려면 입사 못 한다.”는 채용 기준을 밝히기도 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젊은이들이 해외 유학이나 근무를 꺼리는 이유는 인터넷으로 해외 정보를 입수할 수 있고, 해외 생활로 취직이나 승진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0-09-08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