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창가 손님’ 먼저 타시죠”…6년 만에 부활한 제도

“비행기 ‘창가 손님’ 먼저 타시죠”…6년 만에 부활한 제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10-19 15:02
수정 2023-10-19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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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 운영서 ‘최대 2분’ 단축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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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나이티드 항공 여객기가 덴버의 덴버 국제공항에서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를 따라 달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유나이티드 항공 여객기가 덴버의 덴버 국제공항에서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를 따라 달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미국 대형 항공사 ‘유나이티드항공’이 이용객들의 탑승 시간 단축을 위해 ‘창가 좌석 우선 탑승제’를 시행한다.

18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유나이티드항공은 오는 26일부터 국내선과 일부 국제선의 이코노미클래스(일반석) 탑승에 ‘창가 좌석 우선 탑승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해당 방침은 일반 이코노미석의 창가 좌석 항공권 구매자를 가장 먼저 탑승시키는 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가운데 좌석, 통로 좌석 순으로 탑승시킨다.

일등석과 비즈니스석은 기존 방식대로 이코노미석에 앞서 ‘최우선 탑승권’을 가지며, 최저 운임을 내는 ‘베이직 이코노미석’은 이 제도를 적용하지 않고 맨 마지막에 탑승한다.

또 장애인, 보호자 없는 미성년자, 현역 군인, 2세 이하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등도 기존 방식대로 먼저 탈 수 있다.

유나이티드항공은 “국내선 4개 노선에서 이 방식을 시범 운영해본 결과, 탑승 시간을 최대 2분까지 절약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각 항공사는 좌석과 상관없이 줄 선 순서대로 탑승하는 ‘무작위 탑승’, 뒷좌석부터 태우는 ‘후방 우선 탑승’, 좌석을 세분화해 순서를 부여하는 ‘역피라미드 탑승’ 등을 선택해 운영하고 있다. 다만 대다수 항공사는 가격이 비싼 앞자리부터 태우는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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