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란 달래다 우방 다 잃을 수도”

“美, 이란 달래다 우방 다 잃을 수도”

입력 2013-11-20 00:00
수정 2013-11-20 00: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오바마, 상원 지도부 직접 만나 “이란 추가 제재 유보” 당부

20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재개되는 서방 6개국과 이란 간 핵협상에 앞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9일 상원 여야 지도부를 만나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를 유보하도록 설득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백악관 회동에는 상원 민주·공화당 원내대표 및 은행위·외교위·군사위·정보위원장과 각 상임위 간사 상원의원이 참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들 의원을 상대로 이란 핵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외교적 노력이 진행되는 동안 추가 제재를 유보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도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의회를 설득하기 위해 조 바이든 부통령과 존 케리 국무장관, 웬디 셔먼 국무부 정무차관, 데이비드 코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 등을 의회에 보내기도 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지난 13일 상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의회의 이란 추가 제재 법안 통과 움직임은 협상을 중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 및 독일(P5+1)과 이란은 지난 7~9일 제네바에서 협의를 벌였으나 합의안 마련에 실패했고 20~22일 협상을 재개한다. 케리 장관은 18일 기자회견에서 “제네바 회담과 관련한 구체적인 기대는 없다. 다만 성심성의껏 협상할 것이고 첫 단계 합의를 끌어내려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은 18일 외교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이란 핵협상으로 이스라엘과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등 전통적인 우방들과 이견을 노출하면서 미국의 중동정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며 “이스라엘 등 우방과의 긴장은 중동에서 확산하는 안보 위기를 해결하려는 미국의 능력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청량리 종합시장 노후 소방시설 보수 완료 환영”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국민의힘, 동대문구1)이 청량리 종합시장의 노후 화재 안전시설 보강공사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청량리 종합시장은 최근 노후화된 소방관련 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난 7월 말 이병윤 교통위원장이 청량리 종합시장 상인회와 함께 현장점검을 시행하고 애로점을 청취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현장점검 이후 동대문구, 서울시 측에 시장 점포의 화재 예방을 위한 프리액션밸브 교체 등의 소방관련 시설의 보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요청하였고 그 결과 “2025년 전통시장 안전취약시설물 긴급보수 지원사업”으로 예산 반영을 성사시켜 보수공사가 완료됐다. 이 위원장은 “전통시장의 소방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상인회와 집행부가 함께 이룬 성과로 보수공사가 마무리되었음을 환영한다”라며 “청량리역과 제기동역 사이에는 청량리전통시장, 청과물 시장 등 전통시장이 밀집되어 있어 특히 주기적인 안전점검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함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도 동대문구 전통시장의 안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시의회 차원에서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thumbnail -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청량리 종합시장 노후 소방시설 보수 완료 환영”

2013-11-20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