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월드컵 우승으로 중국 주방 가전 기업 화디(華帝·Vatti)가 7900만 위안(132억원)을 환불하게 됐다. 지난 5월 31일부터 프랑스 대표팀 후원업체가 된 화디는 프랑스가 월드컵에서 우승하면 6월 한 달 동안 월드컵 세트를 구매한 소비자들에 대한 전액 환불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중국 주방 가전업체 화디의 월드컵 마케팅 광고 출처: 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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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방 가전업체 화디의 월드컵 마케팅 광고 출처: 바이두
16일 프랑스가 크로아티아를 4-2로 꺾고 우승한 직후 화디는 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 등에서 환불 절차에 돌입했다.
화디의 월드컵 세트 판매량은 7900만 위안이지만 이 가운데 환불 대상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된 2900만 위안이다. 오프라인에서 판매된 5000만 위안은 각 지역의 판매상들이 환불하게 된다.
화디는 현금 환불이 아닌 유효 기간 3년짜리인 각 온라인 쇼핑몰 선불카드로 환급하기로 했다. 화디는 프랑스 우승 후 공식 인터넷 사이트에 축하 메시지와 함께 환불을 시작한다고 공지했다가 곧 삭제했다. 환불 대상자는 6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가스레인지와 환풍기 등으로 구성된 월드컵 세트를 구매한 이들로 환불 기한은 오는 20일부터 8월 1일까지다.
월드컵 기간 동안 주방용 가전제품을 파는 화디는 큰 화제가 됐고, 7900만 위안 이상의 돈을 텔레비젼 광고비로 뿌린 것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월드컵 마케팅은 곧바로 매출 신장으로 이어져 행사 기간 중 전년 동기 대비 30%가량 증가했다. 티몰 쇼핑몰에서는 하루 최대 525% 매출 신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프랑스의 월드컵 우승으로 화디의 월드컵 마케팅도 큰 승리를 거뒀다고 중국 언론들은 평가했다.
중국재경신문은 “화디가 환불하는 금액은 연간 회사 운영비로 회사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프랑스의 월드컵 우승으로 화디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화를 낼 정도는 아닐 것”이라고 보도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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