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검찰 “중국 억만장자 류종티안 18억 달러 관세 탈루했다”

美검찰 “중국 억만장자 류종티안 18억 달러 관세 탈루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8-01 15:50
수정 2019-08-01 15:5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중국 억만장자 류종티안(55)이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한 관세 18억 달러(약 2조 1382억원)를 탈루했다는 이유로 미국 검찰에 피소됐다.

검찰은 그가 창업한 중왕 홀딩스가 엄청난 양의 철강 제품을 밀수하는 과정에 이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엄청난 규모의 알루미늄을 팔레트로 위장해 들여와 관세 납부 의무를 벗어나려 했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류종티안이 통제하는 미국 내 알루미늄 회사들에 수천만 달러의 돈을 은닉하는 대규모 돈 세탁 수법이 동원됐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회사의 가치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려 전 세계 투자자들을 위험에 빠뜨렸다고 덧붙였다.

일간 월스트리트 저널은 류종티안의 체포 영장이 발부된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현재 중국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중국은 미국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맺지 않은 상태다.류종티안 뿐만 아니라 종왕 홀딩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음모와 도청, 돈세탁 등 혐의로 기소됐다.

경제 잡지 포브스에 따르면 류종티안과 가족의 재산을 28억 달러 규모로 추산했다.

미국 연방 대배심이 지난 5월 꾸려져 이번주 명단이 공개됐다. 미국 법무부가 기소한 관세 관련 소송으로는 최대 규모이고, 공교롭게도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 와중에 기소가 이뤄졌는데 31일 별다른 성과 없이 9월에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고 끝났다.

만약 앞의 혐의 내용들이 모두 유죄로 판단되면 최대 20년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다고 영국 BBC는 1일 전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