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국민 아내’라 불린 일본 여배우, H&M광고 출연했다가

중국서 ‘국민 아내’라 불린 일본 여배우, H&M광고 출연했다가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4-27 22:26
수정 2021-04-28 15: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중국 팬들, 일본 배우 유이 아라가키가 신장 면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한 H&M광고 모델이 되자 반감 드러내

H&M 광고에 출연한 유이 아라가키. 유튜브 화면 캡처
H&M 광고에 출연한 유이 아라가키. 유튜브 화면 캡처
일본 배우 유이 아라가키(33)가 스웨덴 패션 브랜드 H&M의 모델을 맡자 중국 팬들이 일제히 비난에 나섰다.

H&M은 중국 신장에서 생산된 면이 위구르족의 강제 노동으로 만들어졌다며 신장산 면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해서 중국 네티즌들의 불매운동에 시달리고 있다.

아라가키는 27일부터 시작되는 일본의 5월 황금연휴 기간인 ‘골든위크’를 맞아 진행되는 H&M의 ‘렛츠 체인지’ 광고 캠페인의 모델을 맡았다.

신장은 세계 면 생산량의 5분 1을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 등 서구권에서는 신장자치구의 이슬람 교도들인 위구르족이 강제노동을 통해 면을 생산한다며 인권침해라고 지적했다.

나이키, H&M 등 세계적 패션 브랜드들이 위구르족 인권침해에 반대해 신장산 면을 쓰지 않겠다고 했으나 중국 정부는 강제노동 의혹에 대해 아니라고 반박했다. 신장의 면은 대부분 기계로 생산되며, 위구르족은 중국 평균임금보다 많은 돈을 받는다는 것이다.
H&M 광고에 출연한 유이 아라가키. 유튜브 화면 캡처
H&M 광고에 출연한 유이 아라가키. 유튜브 화면 캡처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상거래 사이트인 타오바오에서는 H&M 제품이 모두 퇴출되는 등 신장 면을 보이콧하겠다고 밝힌 서구 기업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혹독한 보복에 시달리고 있다.

중국에서 아라가키는 ‘국민 아내’로 불리며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데, 이번에 H&M의 모델이 되자 마음의 상처를 받았다고 고백하는 네티즌들이 많다.

중국 네티즌들은 “아라가키는 중국인이 아니며 우리는 그녀를 막을 권리가 없다”라면서도 “중국인이 보이콧한 H&M을 인정한 일본인을 보이콧하는게 무슨 잘못인가”라며 아라가키에 대한 반감을 표현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