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의회 ‘스노든 폭로’ 관련 가디언 조사 나서

英의회 ‘스노든 폭로’ 관련 가디언 조사 나서

입력 2013-10-18 00:00
수정 2013-10-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캐머런 총리 “국가 안보 해쳐”…가디언 “언론 통제” 반발

영국 의회가 미국과 영국 당국의 정보수집 활동 관련 내용을 보도한 유력 일간지 가디언에 대한 조사에 착수키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16일(현지시간) 가디언과 데일리메일 등 현지 신문들에 따르면 하원 내무위원회는 이날 전직 미국 중앙정보국(CIA) 요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폭로한 내용을 다룬 가디언의 보도가 국가 안보를 위협했는지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가디언에 대한 조사는 현재 내무위원회에서 진행중인 테러 방지 관련 조사의 일부로 진행된다.

이같은 결정은 보수당 소속 하원의원인 리암 폭스 전 국방장관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키스 바즈 하원 내무위원장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폭스 의원으로부터 ‘스노든의 폭로에 대한 가디언의 관여와 보도 등 요소를 내무위원회에서 고려해달라’는 서한을 받았다”며 “대테러 관련 조사의 일부로 해당 문제를 다루겠다”고 말했다.

바즈 위원장측은 그러나 앨런 러스브리저 가디언 편집장을 의회에 출석시키는 것은 다른 위원들과 상의해야 할 문제라며 확답을 피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도 가디언이 국가 안보를 해쳤다며 의회 조사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힘을 실었다.

캐머런 총리는 이날 앞서 진행된 의회 질의에서 “분명한 사실은 지금까지 일어난 일들이 국가 안보를 해쳤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디언도 이를 여러면에서 인정했다. 가디언이 정부 요청으로 해당 문서를 파기하는 데에 동의했는데 이는 그들이 다루는 문제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가디언 대변인은 총리의 발언과 관련해 “해당 문서를 폐기한 것은 정부가 관련 보도를 하면 모든 법적 수단을 써서 막겠다고 했기 때문이지 우리의 보도가 해롭다는 데에 동의했기 때문이 아니다”라고 반발했다.

이어 “(정부의) 이런 조치는 ‘사전억제’에 해당하며 스노든의 폭로를 보도한 뉴욕타임스나 위싱턴포스트가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미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전병주 서울시의원, 광복80주년 경축식 참석... “선열의 희생 기억하며 미래로 나아가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전병주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광진1)은 지난 20일 광진구보훈회관에서 열린 광복회서울시지부 광진구지회(지회장 권오철) 주최 ‘광복 80주년 경축식’에 참석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순국선열의 희생을 기리는 자리에 함께했다. 이번 경축식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주민들이 함께 모여 나라를 되찾기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이를 미래 세대에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고민정 국회의원을 비롯해 광복회 회원, 지역 인사와 주민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전 부위원장은 “광복은 수많은 선열의 희생 위에 이룬 값진 결실”이라며 “오늘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독립운동가들의 헌신 덕분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광복의 역사는 결코 과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사는 우리가 지켜야 할 정신이자 내일을 밝히는 등불”이라고 강조했다. 경축식에서는 축사와 함께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 삼창이 진행됐으며, 물푸레 합창단이 참여한 합창 공연과 감사 편지 낭독 행사가 이어져 깊은 울림을 더했다. 끝으로 전 부위원장은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잊지 않고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광복의 완성”이라며 “서울시의회에서도
thumbnail - 전병주 서울시의원, 광복80주년 경축식 참석... “선열의 희생 기억하며 미래로 나아가야”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