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차리는 로봇, 재택근무 전용석…日음식점 ‘코로나 역발상’

상 차리는 로봇, 재택근무 전용석…日음식점 ‘코로나 역발상’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2-28 15:06
수정 2021-02-28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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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수도 도쿄도의 직장인들이 코로나19 예방용 마스크를 쓴 채 출근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일본의 수도 도쿄도의 직장인들이 코로나19 예방용 마스크를 쓴 채 출근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일본에서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자영업이 직격탄을 맞으며 폐점하는 점포가 속출하자 현 상황에 맞는 영업 방식을 찾기 위해 외식업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사람이 아닌 로봇이 서빙하거나 재택근무 전용 좌석을 만드는 등 코로나19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점포가 선보여지고 있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100대 상장 기업의 폐점 계획 조사(실제 폐점 점포 포함) 결과 지난해부터 올해 1월까지 전체의 약 5%에 해당하는 2700개 점포의 폐쇄가 결정됐다. 지난해 7월 말까지만 해도 약 1170개 점포였지만 2.3배 확대된 수치다.

도쿄 등 주요 지역에 긴급사태가 선포되고 또 연장되면서 매출 하락이 장기화되고 있고 또 긴급사태가 해제된다 하더라도 매출 회복을 기대할 수 없어 폐점을 선택한 기업이 많다는 게 이 신문의 설명이다. 특히 코로나19가 극성을 부리던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2개월간 무려 700개 점포 폐점이 결정되기도 했다. 나가사키짬뽕 전문점 링가하토는 지난해 12월 말까지 70개 점포의 폐점을 결정한 데 이어 추가로 23개 점을 닫기로 했다. 이자카야 이소마루수산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트레스토랑HD는 올해 2분기 전체 점포의 10%인 115점을 폐점하기로 했지만, 그 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영업 방식을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전면적으로 바꾸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100엔 초밥으로 유명한 회전초밥 전문점 쿠라스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음식을 주문하고 음식을 받고 계산하는 전 과정에서 점원을 거치지 않고 할 수 있는 비접촉식 매장을 열었다. 라면 체인점인 코라쿠엔홀딩스는 올해 안에 손님이 상차림이 가능한 로봇 100대를 매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재택근무 체제를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 이용하는 업체도 있다. 패밀리레스토랑 데니스를 운영하는 세븐&아이·푸드시스템즈는 4~13개석의 재택근무 전용석이 있는 점포를 운영 중이다. 콘센트와 와이파이 이용이 가능한 데다 음료 포함 600엔의 이용료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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