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들려도 공연 보는 20대

쪼들려도 공연 보는 20대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8-03-07 22:50
수정 2018-03-08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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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득 2400만원 이하 관람객 81%

SNS 언급 뮤지컬 57%·연극 17%순

연극·뮤지컬·클래식 등 공연 소비자는 여성, 20대,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경영지원센터가 BC카드와 함께 2016년 7월~2017년 6월까지 1년 치 공연 결제 내역과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기초로 분석해 7일 발표한 ‘공연소비 트렌드’ 결과다.

공연 소비자 중 여성의 비율은 64%에 달했고, 1인 가구와 20대 비율도 각각 24%, 25%로 전체 평균보다 9% 포인트씩 높았다. 연간 소득별 공연 소비자 분석에서 20대는 연소득 2400만원 이하가 전체의 81%를 차지했다. 젊은 세대는 소득이 적어도 공연 관람을 중요한 문화 활동으로 인식했다. 반면 40·50대 공연 소비자는 연소득 4100만원 이상이 전체의 50%를 넘었고, 소득에 비례해 공연 지출도 덩달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같은 기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공연 장르별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뮤지컬이 57%(543만건), 연극 17%(163만건), 클래식 10%(95만건)를 차지했다. 이는 예술통합전산망(KOPIS)이나 공연예매처 인터파크에서 공표한 장르별 공연 매출액 비율과 비슷한 수준으로 소셜미디어상의 언급량과 실제 공연 매출 비율이 유사하게 동조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공연 장소와 관련한 키워드로는 ‘공연장’이나 ‘극장’ 같은 단어를 제외하면 ‘대학로’가 7만 2000건으로 가장 많았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8-03-0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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