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춤에 현대적 감각 입힌 ‘일무’ 뉴욕서 매력 뽐낸다

전통춤에 현대적 감각 입힌 ‘일무’ 뉴욕서 매력 뽐낸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5-29 14:13
수정 2023-05-29 14: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일무’ 중 2막 ‘궁중무연구’ 장면. 세종문화회관 제공
‘일무’ 중 2막 ‘궁중무연구’ 장면. 세종문화회관 제공
색이 선명한 옷을 입은 무용수들이 요즘 군대보다 더 치밀하게 각을 맞춰 춤을 춘다. 소맷자락을 펄럭이며 동작은 선보이는 무용수들을 보노라면 바람의 움직임을 보는 것 같은 느낌도 든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종묘제례악의 의식 무용에 현대적 감각을 입힌 서울시무용단의 ‘일무’가 서울 공연을 마치고 미국 뉴욕으로 향할 채비를 마쳤다.

종묘제례악은 조선시대 왕과 왕후의 신주를 모신 종묘에서 거행되는 제례의식에 활용하는 기악과 노래, 춤을 말한다. ‘일무’는 제례무를 일컬으며 하나로 열을 맞춰 춤을 추다는 뜻이다. 서울시무용단은 55명의 무용수로 대형군무를 펼쳐내며 그림 같은 무대를 꾸몄다.

지난해 5월 초연했던 작품을 보완해 완성도를 높였다. 기존 3막에서 4막으로 늘렸고, 2막에선 효명세자가 만든 ‘춘앵무’만 남기고 ‘가인전목단’을 삭제했다. 4막 ‘신일무’로 가는 길에 3막 ‘죽무’를 추가해 에너지를 폭발하는 전개로 구성했다. 대나무처럼 수직으로 여러 개 세워진 흰 장대 사이에서 남성 군무인 ‘죽무’가 펼쳐진 후 현대무용 같은 4막의 ‘신일무’가 작품을 완성한다.

정혜진 서울시무용단장은 “‘일무’는 제례무의 원형을 넘어 영원한 인류의 평화와 안녕을 염원하며 진심을 다해 우리 마음의 열을 맞추고자 하는 작품”이라고 전했다. ‘일무’는 전통무용의 형태로 균형감과 여백의 미를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입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최민규 의원(국민의힘, 동작2)은 지난 12일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 가운데, 정책 역량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의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의정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재난·안전, 교통, 건설 현안 전반을 아우르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둔 정책 제안과 조례 발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장 점검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실천형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는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 의원은 2022년 서울Watch 주관 시민의정감시단이 평가한 제1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에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이 실시한
thumbnail -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지난 25~28일 서울 공연을 마친 ‘일무’는 오는 7월 뉴욕 링컨센터로 간다. 링컨센터가 주최하는 여름 축제 ‘서머 포 더 시티’에서 열리는 한국 문화예술 특집 페스티벌 ‘코리안 아츠 위크’ 프로그램 중 하나로 참여해 서양에 한국 무용의 매력을 전할 예정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