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백신접종 후 이상 반응, 불안감 키워선 안돼

[사설]백신접종 후 이상 반응, 불안감 키워선 안돼

입력 2021-03-06 05:00
업데이트 2021-03-06 0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면서 이상반응 의심 신고도 증가하고 있어 걱정이다. 지난달 26일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1주일간 누적 접종자는 22만 5853명에 이른다. 5일 기준 방역당국에 접수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 누적 건수는 1578건으로 접종자의 0.7%이다.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는 13건, 경련 사례도 1건이 신고 됐다. 특히 백신 접종 후 사망 의심 신고는 6건이나 돼 방역 당국과 접종 대기자들을 긴장 시키고 있다.

방역당국은 지금까지 신고된 사망 의심 신고의 경우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확인된 것은 단 한건도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국민들의 불안감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사망자 대부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고 심장발작·호흡곤란·고열 등의 이상증상을 보인 뒤 응급조치를 받다가 숨진 것으로 알려져 기저질환자의 불안감은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그제 대전의 요양병원에서 숨진 환자는 20대로 알려져 자칫 백신 불안감이 더 확산되지 않을까 염려된다.

정부는 백신 접종자들의 이상 반응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무리 사망자 대부분이 기저질환자라 하더라도 접종 후 사망 의심 신고가 계속 이어진다면 백신 접종을 거부하거나 백신을 믿지 못하는 사례는 늘어날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코로나19 백신과의 인과성을 섣불리 부정하거나 역으로 불안감을 키워서도 결코 안될 일이다. 백신 접종과 사망 원인의 인과 관계를 가급적 신속하고도 정확히 밝혀야만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나 거부감을 떨쳐낼 수 있다.

아울러 백신을 남보다 빨리 접종하려는 새치기 현상에도 대비해야 한다. 정부의 백신 접종 지침에는 요양병원의 우선 접종 대상은 환자와 의료진으로 국한돼 있다. 동두천시의 한 요양병원은 이를 무시하고 접종 대상이 아닌 관리부장 가족과 비상임 이사 등이 백신을 맞은 것으로 드러나 국민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최근 방역당국에는 백신을 먼저 맞게 해 달라는 민원이 하루 수백 건씩 이어진다고 한다. 자칫 형평성 논란이 우려되는 부분이다. 꼭 필요한 기관이나 인물이라면 우선 접종이 고려돼야 하겠지만 집단 이기주의에 따른 사적 욕심은 절대 없어야 할 것이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