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인지·호감도 모두 부산국제영화제 선두권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인지·호감도 모두 부산국제영화제 선두권

입력 2013-11-12 00:00
수정 2013-11-1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축제 브랜드 조사 결과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축제 브랜드 조사 부문에서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난 부산국제영화제가 상위권에 올랐다. 조사는 인지도와 호감도를 각각 50% 비중씩 놓고 종합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종합순위는 부산국제영화제와 보령 머드 축제, 진해 군항제, 부산 세계불꽃축제, 광주비엔날레 등이 각각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인지도 측면에서는 부산 국제영화제, 보령 머드 축제, 진해군항제, 광주 비엔날레, 고양 국제꽃박람회 순으로 이름을 올렸고, 호감도 측면에서는 부산 국제영화제, 보령 머드 축제, 진행군항제, 부산 세계불꽃축제, 고양 국제꽃박람회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연령별, 성별, 지역별로 이뤄진 설문조사 결과 선호하는 지역축제 브랜드의 순위가 1위에서 5위까지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2차에 걸쳐 이뤄진 평가에서 상위 순위에 오른 축제들은 큰 변동이 없었다. 대표적인 지역브랜드 축제가 실체와 이미지 양 측면에서 관리가 함께 잘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눈에 띄는 점은 서울시의 하이 서울 페스티벌의 경우 연령별 조사 결과 젊은 층에서만 상당한 선호가 나타났다는 점이다. 조사에 참여한 연세대 연구진은 “하이 서울 페스티벌이 더욱 폭넓은 연령대의 사랑을 받기 위해선 장년, 고령층까지 포용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고양 꽃박람회와 금산인삼축제, 진해군항제의 경우 연령별 조사 결과 고령으로 올라갈수록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건강’및 ‘자연’과 관련된 축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 디지털포용의 새 거점, ‘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 참석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이 지난 10일 오후 천호3동 공공복합청사 4층에서 열린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에 참석해 “강동 디지털포용의 본격적 출발점”이라는 의미를 강조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 이수희 강동구청장, 장태용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 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 제갑섭 강동구의회 운영위원장 등 100여 명의 장·노년층 시민이 함께했다. 디지털동행플라자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디지털 포용 정책의 핵심 거점으로, 어르신과 디지털 취약계층이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체험·상담 프로그램을 전면 무료로 제공하는 시민 디지털 플랫폼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 동남권 디지털 거점 확충 논의 초기부터 강동구 고령층 증가, 생활권 수요, 시설 적정성 등을 근거로 강동센터 필요성을 지속 제기해 왔으며, 센터 설치가 확정된 이후에는 예산확보 과정까지 직접 챙기며 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김 의원은 “강동구민이 일상의 디지털 불편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일”이라며 “강동센터 개관은 그 노력의 결실이자 지역 디지털환경을 한 단계 끌어올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 디지털포용의 새 거점, ‘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 참석

2013-11-12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