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조사’ 오늘 종료…北 후속조치는?

‘금강산 조사’ 오늘 종료…北 후속조치는?

입력 2010-03-31 00:00
수정 2010-03-31 09: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북한의 금강산 부동산 조사가 31일 현지 업체 한 곳에 대한 조사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이에 따라 북한이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을 거쳐 예고한 대로 금강산 관광과 관련한 강경 조치를 내 놓을지 주목된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조사 마지막 날인 오늘 북한은 며칠 전 정전 때문에 조사를 마무리하지 못한 해금강 호텔 내 노래방을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사 입회를 위해 이날 오전 업체 관계자 1명이 동해선 육로를 통해 방북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또 30일까지 조사가 마무리된 업체 관계자 10여명이 이날 오후 같은 경로로 귀환할 예정이다.

 북한은 지난 25일 정부 소유 건물인 이산가족면회소를 시작으로 금강산 관광 지구내 우리 부동산 전체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북한은 조사를 시작하면서 ‘남한 당국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막을 경우 계약파기,부동산 동결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예고한 데 따른 ‘실천적 조치’라고 취지를 설명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북한은 지난 18일 보내온 대남 통지문에서 “남측 관광객이 들어오지 못하는 경우 4월부터는 새로운 사업자에 의해서 금강산과 개성지구에 대한 해외 및 국내관광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