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명숙 전략공천’ 막판 진통

민주, ‘한명숙 전략공천’ 막판 진통

입력 2010-04-19 00:00
수정 2010-04-19 10:3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민주당 지도부는 19일 서울시장 후보로 한명숙 전 총리를 전략공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당내 반발에 직면,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 출사표를 던진 다른 후보와 비주류의 반대가 적지 않은 것.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 전 총리를 후보로 내세워야 한다는 데 당 안팎의 공감대가 어느정도 형성돼 있다”며 “다른 후보들과의 지지율 차이도 상당해 빨리 후보를 정하고 본선에 대비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지도부는 한 전 총리의 21일 출마선언을 지켜본 뒤 가급적 금주내에 공천 방식을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다른 후보들은 좀처럼 경선 주장을 굽히지 않으며 반발하고 있다.

 이계안 전 의원은 “지도부가 끝내 전략공천을 강행하면 정치생명을 걸고 싸우겠다”고,김성순 의원은 “본선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라도 철저한 정책검증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비주류 사이에서도 경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선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하는 선에서 절충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이 후보간 첫 TV 토론회를 시작으로 경선 레이스를 본격화하며 ‘흥행몰이’에 나선데 반해 민주당은 후보 확정이 지연되면서 분위기가 뜨지 않는 데 대한 고민이 적지 않다.

 더욱이 당초 기대했던 한 전 총리의 무죄 선고 효과가 천안함 침몰 사고에 묻힌데다 사고원인 규명 결과에 따라 안보정국이 형성되면 보수층이 결집하면서 야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일부 나오고 있다.

 당 관계자는 “우리 쪽도 후보를 확정하기만 하면 진보진영 결집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이달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를 즈음한 추모열기가 맞물리면 막판 승기를 잡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한 전 총리가 이사장으로 있는 노무현 재단의 문재인 운영위원장은 2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1주기 추모행사 계획을 발표한다.

 

문성호 서울시의원 “홍제3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과 무악재성당간의 합의 진심으로 환영”

문성호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2)이 지난달 29일 서대문구청에서 이루어진 홍제3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 조합과 천주교서울대교구유지재단과의 무악재성당 관련 협의가 드디어 이뤄짐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으며, 10년 넘도록 묵혔던 사업이 드디어 진행됨에 따라 무악재성당이 절대 부적절한 사안을 강요받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것을 약속했다. 문 의원은 “홍제3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과 천주교서울대교구유지재단 하 무악재성당의 관련 협의가 드디어 이뤄졌다. 10년이 넘도록 묵혔던 사업이 드디어 이뤄지는 역사적인 순간이나 다름없다. 서대문구청에 큰 미소가 떴다. 홍제2동의 10년 넘도록 묵혀진 숙원이자 기나긴 세월 간 지연되어 온 사업에 드디어 파란불이 떴다”라며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어 문 의원은 “그간 오해와 갈등으로 빚어진 골짜기로 인해 조합원은 조합원대로 피해를 입고, 무악재성당 신자분들은 그 불편한 기류 속에서 지내느라 얼마나 큰 어려움이 있었는지를 생각한다면 참으로 다행인 일이다. 이제 함께 손을 맞잡아 그 골짜기를 메우고 그 위에 아름다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만 남았다”고 예찬했다. 또한 문 의원은 “무엇보다도 무거운 마음이겠
thumbnail - 문성호 서울시의원 “홍제3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과 무악재성당간의 합의 진심으로 환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