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어뢰 공격 입증할 침투경로 등 집중분석”

“北어뢰 공격 입증할 침투경로 등 집중분석”

입력 2010-05-17 00:00
수정 2010-05-17 15:1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캐나다 정보작전 전문가 지난주 합류

 천안함 침몰원인을 규명 중인 민.군 합동조사단은 북한의 어뢰공격을 뒷받침할 침투경로와 잠수함 이동정황,통신감청 내용 등을 정밀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군의 한 관계자는 17일 “합조단이 천안함에서 검출된 화약성분과 알루미늄 파편 분석 결과 어뢰 공격으로 결론짓고 이를 뒷받침할 정보.작전부문에 대한 분석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지난주 캐나다의 정보.작전분야 전문가 3명이 합류했다”고 밝혔다.

 한국과 미국,영국,캐나다 등의 전문가들이 합류한 합조단의 정보.작전분석팀은 천안함을 향해 어뢰를 발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 잠수함(정) 침투 경로와 이동 정황,천안함 침몰 전후 북한군 통신감청 내용 등을 집중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천안함이 해저 장애물에 의해 좌초되지 않았다는 것도 정보.작전분석팀에서 결론을 내렸다”며 “이들은 유형별 북한 도발 가능성에 대한 정밀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원태재 대변인은 이와 관련,“여러 나라에서 파견된 조사요원들과 별도로 정보관계자들이 정보.작전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면서 “오는 20일 조사내용 발표 때 그 결과가 일부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해 다국적 정보.작전분석팀에서 어뢰공격이 북한 소행임을 뒷받침할 단서를 포착했을 강하게 시사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