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친서민 드라이브’ 본격 시동

한나라, ‘친서민 드라이브’ 본격 시동

입력 2010-07-30 00:00
수정 2010-07-30 15: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나라당이 ‘친(親) 서민 드라이브’에 본격 나섰다.

 한나라당은 30일 여의도당사에서 서민정책특위(위원장 홍준표 최고위원) 첫 회의를 열고 현장에 기반을 둔 친서민 정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홍 최고위원은 “국민에게 한나라당이 부자정당에서 서민정당으로 간다는 강력한 시그널을 주고 서민정책을 거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오로지 현장에서 서민애환을 발굴하고 정책화하는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 헌법은 사회적 시장경제구조를 천명하고 있다”며 “자유주의적 시장경제구조만 강조하면 힘있고 가진 자가 이익을 독점하므로 국가가 적절하게 규제.조정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첫 회의에서는 10개 분야 소위 위원장들의 ‘자성’과 함께 실효성있는 서민정책 마련에 대한 각오들이 이어졌다.

 진보신당 당원으로 알려진 영화배우 문소리씨의 아버지이자 20여년 경력의 택시기사 출신으로 택시대책소위를 이끌게 된 문창준 소위원장은 최근 택시기사가 차안에서 흡연할 경우 120만원의 과징금을 물도록 한 서울시 결정을 정면 비판했다.

 문 소위원장은 “그런 인식 때문에 오세훈 시장,이명박 대통령,한나라당을 욕하는 것이고 당의 표가 떨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민의료대책소위 위원장인 주광덕 의원은 “보건의료 공약의 경우 민주당의 안이 좀 더 상세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것 같다”며 선제적인 서민의료대책 마련 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서민자녀등록금대책소위 위원장인 김성식 의원이 4대강 사업 축소.보완 가능성을 거론하자 홍 최고위원은 “민주당 같다”며 제동을 걸었고,김 의원은 “그런 것을 안하면 서민의 신뢰를 못받는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앞서 한나라당 정책위도 29일부터 이틀간 고흥길 정책위의장과 정책위 부의장,정조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을 갖고 서민대책 등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한나라당의 친서민 드라이브는 지난 6.2 지방선거와 7.28 재보선에서 투영된 민심의 흐름을 확인했기 때문이다.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 국정기조의 방향을 ‘친서민’으로 잡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에 따라 당과 정부는 향후 국정운영을 ‘친서민 기조’를 위주로 발을 맞춰나갈 방침이다.당이 현장을 위주로 한 서민정책 수립에 나서고,정부가 이를 바탕으로 서민정책을 집행하는 ‘투-트랙(Two Track) 역할분담’인 셈이다.

 이 같은 친서민 드라이브는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본격화될 것으로 정치권 안팎에서는 관측하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다음 달 중소기업 살리기 대책과 서민 비과세.감면 연장 방안 등을 발표하는 것을 비롯해 앞으로 금융과 부동산,교육분야 정책들을 잇따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향후 개각도 이 같은 친서민 정책을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재란 서울시의원 “목동아파트 재건축 인구폭증대비 목동선·강북횡단선 조속 추진해야”

서울 양천구 목동아파트 재건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14개 단지 모두 정비구역으로 지정됐고, 재건축 완료 시 인구 10만에 육박하는 신도시급 규모가 예상되는 가운데 목동선·강북횡단선 조속한 추진 요구가 나왔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최재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달 28일 열린 제332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목동아파트 재건축과 관련해 “교통 소외가 심각한 양천구의 현실을 감안할 때 목동선·강북횡단선 등 도시철도망 구축은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양천구의 교통 열악함을 구체적인 데이터로 제시했다. 최 의원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양천구는 통근 시간이 가장 길다”며 “도시철도역이 3개 이상 있는 동의 비율은 ‘제로’이고, 도보 10분 이내 도시철도 접근이 어려운 행정동 수도 가장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출퇴근 왕복 2시간은 월 약 188만원의 기회비용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제는 단순한 불편이 아니라 경제적 손실이자 삶의 질을 위협하는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시장은 “목동선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절차가 문제인데, 재건축으로 세대 수가
thumbnail - 최재란 서울시의원 “목동아파트 재건축 인구폭증대비 목동선·강북횡단선 조속 추진해야”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