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대통령, 美 START 비준에 만족감 표시

러 대통령, 美 START 비준에 만족감 표시

입력 2010-12-23 00:00
수정 2010-12-23 15: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러 상원도 “협정 조만간 비준할 것” 밝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22일 미국 상원의 새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 비준에 만족감을 표시하고 러시아 의회도 조만간 협정을 비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타르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인도를 방문 중인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상원이 미.러 양국이 실전 배치한 전략핵탄두 수를 크게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START 비준안을 통과시켰다는 소식을 만족스럽게 받아들였다고 나탈리야 티마코바 대통령 공보실장이 전했다.

 미 상원은 22일(현지시간) 본회의에서 START 비준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 찬성 71,반대 26으로 가결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이어 “러시아 국가두마(하원)와 연방회의(상원)가 조약안을 검토해 (조만간) 비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티마코바 실장은 설명했다.

 실장은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처음부터 비준 절차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합의했었다”며 그러나 “미국 상원이 조약을 비준하면서 내세운 법률적 조건들을 검토하기 위해 러시아 의회에 일정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러 상원 국제문제위원회 위원장 미하일 마르겔로프는 이날 러시아 의회가 START 비준에 시간을 끌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이 전했다.

 마르겔로프 위원장은 “미국 백악관의 유례가 없는 적극성은 미.러 관계 재설정(reset)을 단순히 미사여구가 아니라 구체적 과제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우리도 이를 높이 평가하며 러시아 의회가 가장 가까운 시일 안에 조약안을 비준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지난 4월 오바마 대통령과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서명한 새 START는 양국이 실전 배치한 전략 핵탄두 수를 이전 협정에서 합의한 2천200개에서 1천550개 수준으로 크게 줄이고 상호 감시.검증 체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일부 미국 공화당 의원들은 그동안 미국이 유럽 미사일 방어(MD)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러시아가 조약에서 탈퇴할 수 있다고 명기한 조약 서문 조항이 삭제돼야 한다며 비준에 반대해 왔다.

김형재 서울시의원 “강남역 지하상가 시민쉼터 조성 환영”

서울시의회 김형재 의원(국민의힘, 강남2선거구)은 최근 강남역 지하상가 12번 출구 역삼동 방향 초입에 시민쉼터가 새롭게 조성돼 운영을 시작한 데 대해 “지난 6월 개통된 강남역 12번 출구 에스컬레이터와 함께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는 의미 있는 성과”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강남역 지하상가는 약 250여개 점포가 길게 늘어선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상가임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시민들이 잠시 머물며 쉴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지하상가 내 쉽터의 부재는 특히 교통약자, 어르신, 산모, 장애인 등 다양한 이용객들에게 큰 불편 요인으로 꼽혀 왔다. 이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김 의원은 지난해 6월 12일 서울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한국영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을 상대로 “강남역 지하상가에는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이 전혀 없다”라며 “임대기간이 끝난 점포 등을 활용해 시민쉼터와 벤치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이후에도 김 의원은 서울시설공단 관계자들과 시민쉼터 조성 필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갔고 드디어 이번 달에 시민쉼터 조성이 성사됐다. 이번에 조성된 쉼터는 전용면적 18.73㎡ 규모이며, 지
thumbnail - 김형재 서울시의원 “강남역 지하상가 시민쉼터 조성 환영”

 모스크바=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