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부 장관 내정자 이동필 누구인가

농림축산부 장관 내정자 이동필 누구인가

입력 2013-02-17 00:00
수정 2013-02-17 14: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동필 농림축산부 장관 내정자는 30년 넘게 농업정책 분야에서 일하며 학계와 농정부처, 농업 분야 국제기구 등을 두루 경험한 농정 전문가이다. 2011년부터 제12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을 맡고 있다.

경북 의성 출신으로 영남대 축산경영학과를 졸업한 이 내정자는 1980년부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몸담았다.

10여권의 농업ㆍ농촌 분야 저서를 펴낼 정도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했으며, 연구 분야도 농촌 정보화, 농산물 전자상거래, 도농 간 소득 격차, 인삼산업, 한약재 유통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있다.

인삼산업 연구를 통해 홍삼 전매제도를 폐지하고 민간인들이 홍삼을 자유롭게 제조,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했다.

활발한 대외 활동도 펼쳐 유엔 아태지역 경제사회이사회 CGPRT센터 기술자문위원, 국무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 상근전문위원, 농림수산식품부 규제심사위원장,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전문위원, 기획재정부 농식품 분야 중기재정작업반장 등을 역임했다.

2011년 10월 농촌경제연구원장으로 부임한 후 연구원 직원들을 설득해 연구원 내 잔디밭을 보리밭으로 바꾼 일화는 유명하다.

평소 “농심(農心)을 갖고 연구해야 한다”, “가슴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하며 농민과 농촌에 각별한 애정을 쏟는 모습을 보였다.

업무를 처리할 때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은 후 숙고해서 결정하는 합리적 스타일이다. 특히 관과 민을 아우르며 국내외 농업정책 부처와 기구를 두루 경험해 차기 농정을 이끌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막걸리 등 전통주 부활에 기여한 공로로 2011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부인 이정숙 여사 사이에 2남을 뒀다.

▲경북 의성(58) ▲영남대 축산경영학과 ▲미국 미주리대 농업경제학 박사 ▲국무총리실 농업정책심의회 실무위원 ▲UN 아태지역 경제사회이사회 CGPRT센터 기술자문위원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농림수산식품부 농어업선진화위원회 소득안정삶의질향상 분과위원장 ▲농촌희망찾기현장포럼 대표 ▲제12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연합뉴스

김용호 서울시의원, 이촌119안전센터 공간재구성 완공식 참석 및 축사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21일 이촌119안전센터에서 열린 공간재구성 완공 축하 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 의원을 비롯하여 용산소방서 권태미 서장 및 이촌119안전센터 김윤창 센터장과 소방대원, 용산의용소방대 이병규 대장, 이정회 부대장, 김계수 지대장과 대원 등 40여명이 참석했으며, 추진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공간 둘러보기, 떡케이크 커팅식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공간재구성은 김 의원이 3억 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2025년 6월 설계용역을 완수하고 8월 완공되었고, 27년 된 노후 건물 내부를 전면적으로 개선했다.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천장형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체력단련실 확장 ▲물품창고 정비 ▲대원 휴게공간 개선 ▲청사 외부 공간 정비 등이 포함돼 소방대원들의 근무여건이 크게 향상됐다. 김 의원은 축사에서 “소방공무원의 근무환경과 복지 개선은 곧 서울시민의 안전 강화로 이어진다”며 “이번 사업은 소방관과 구급대원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올해 9월경 착공하여 2026년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이촌119안전센터 공간재구성 완공식 참석 및 축사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