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희 “정홍원, 수사 대상 업체 아파트 분양받아”

최민희 “정홍원, 수사 대상 업체 아파트 분양받아”

입력 2013-02-20 00:00
수정 2013-02-20 15:0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책임총리의 역할 등과 관련한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책임총리의 역할 등과 관련한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최민희 의원은 20일 정홍원 국무총리 내정자에 대해 자신이 담당했던 비리 사건의 관련업체에서 건설한 아파트를 분양받은 과정과 관련한 의혹을 제기했다.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위원인 최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정 후보자가 1992년 분양받아 1994년에 입주해 현재 거주 중인 엠브이 아파트를 지은 한보철강은 정 후보가 담당검사였던 ‘수서비리사건’에 연루된 업체였다”고 밝혔다.

’수서비리사건’은 한보그룹이 1991년 서울시, 청와대 등과 공모해 강남 수서지구택지의 특정 조합에 분양 특혜를 준 사건이다.

최 의원은 “해당 아파트는 당시 계열사 등이 법정관리 등으로 불안한 상태였던 한보가 분양한 데다 다른 지역에도 대규모 아파트단지 분양이 있었는데 굳이 한보에서 분양한 1동짜리 아파트를 분양받은 것은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그는 “후보자는 해명자료에서 국민주택청약 1순위 자격을 얻고자 불가피하게 위장전입을 했다고 했으나 분양받은 아파트는 국민주택 청약기준인 85㎡가 넘는 129㎡형 민영주택으로 국민주택 청약대상과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정 후보자는 ‘수서비리사건’ 피고인들 중 장병조 전 청와대비서관과 이원배 전 의원 등에게 징역 10년을 구형한 데 비해 사건의 몸통인 정태수 한보그룹 회장에게는 이들의 반에도 못 미치는 징역 4년을 구형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검사가 자신이 수사를 맡은 비리사건과 직접 관련 있는 회사에서 건설한 아파트를 분양받는 경우는 흔치 않다”며 해당 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국민의힘)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공사) 황상하 사장을 상대로 백사마을 주택재정비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이주대책·보상 문제를 집중 추궁하며, “주민 불이익을 신속히 해소하고 공정한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백사마을의 무허가주책 가옥주들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에 터를 잡고 살아온 고령층 및 저소득층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재개발 사업 앞에서 한없이 취약해지는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표적인 주거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사마을은 주거지 보전지역 해제로 세대가 741세대 늘어나 사업성이 개선됐음에도, 무허가주택 가옥주들에 대한 입주권 기준일을 1981년으로 제한해 주민 불이익이 계속되고 있다. 타 재개발 지구처럼 형평성 있는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SH공사가 시행한 타 재개발 지구에서 임대아파트 입주권을 부여했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사마을 주민에게는 동일한 혜택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사마을 주민만 차별을 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사례”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