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우간다 대통령과 첫 국내 정상회담

朴대통령, 우간다 대통령과 첫 국내 정상회담

입력 2013-05-30 00:00
수정 2013-05-30 11: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자원ㆍ개발협력ㆍ새마을운동 논의…농가공 무상원조 협정 서명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요웨리 무세베니(69) 우간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간 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한-우간다 정상회담을 위해  30일 청와대를 방문한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한-우간다 정상회담을 위해 30일 청와대를 방문한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 정부 출범 이후 국내에서 이뤄진 첫 정상회담이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지난 1986년에 집권한 뒤 1996년부터 2011년 대선까지 4번 연속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우간다 근대화 작업을 이끌고 있다.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세차례 북한을 방문한 적이 있지만, 최근에는 새마을운동에 큰 관심을 갖는 등 우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수교 50주년을 맞는 우간다와의 통상ㆍ투자, 에너지ㆍ자원, 새마을운동, 개발협력 등 각종 분야에서 양국 간 관심사를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21세기 세계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아프리카라고 생각하는데 우간다의 놀라운 발전이 이를 상징적으로 말해주고 있다”면서 “무세베니 대통령이 우간다의 미래 청사진을 말씀하실 때 한국의 사례를 한국 사례를 자주 언급하신다고 들어서 기뻤는데, 앞으로 이런 발전 경험도 적극적으로 공유하자”고 말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이에 대해 “선친의 업적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 저는 그 당시 학생 정치인으로 활동하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치적을 볼 수 있었다”면서 “한국이 지난 50 간 이룩한 큰 변화는 아프리카에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고 화답하고 박 대통령의 우간다 방문을 공식 요청했다.

이어 양국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윤병세ㆍ쿠데사 외교부 장관이 ‘우간다 농가공 전략수립 사업실시를 위한 무상원조 기본약정’ 협정 서명식을 했다.

박 대통령은 내달 4일에는 아르만도 게부자 모잠비크 대통령과 두 번째 국내 정상회담을 한다.

국내 첫 정상회담 상대국으로 아프리카를 정한 것은 ‘떠오르는 대륙’으로 불리는 아프리카의 잠재력 때문이다.

2001~2010년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한 전세계 10개국 중 아프리카 국가가 6개나 됐다. 또 향후 10년간 아프리카 전체가 연평균 6%의 경제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됐다.

청와대는 “막대한 자원의 보고이자 지구촌에 남은 마지막 성장엔진으로 우리의 중요한 상생협력 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 경제발전 모델에 대해 아프리카 지도자들이 큰 관심이 있다는 점을 감안, 권역별 거점국가를 선정해 우리 기업과 공동으로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또 새마을운동 경험 전수를 통한 ‘아프리카 행복시대’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우간다 등 동ㆍ남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새마을운동 시범마을을 선정해 중ㆍ서부로 확산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이와 함께 외교부 및 코트라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중소ㆍ중견 기업들의 아프리카 진출 지원을 위한 ‘K플라자 센터’를 설립하고, 민관 합동 ‘중소기업 아프리카 시장개척단’을 파견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아프리카 지역 취업 및 창업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거점국가에서 우리 젊은이들의 호텔ㆍ항공분야 취업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