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착] “북한보다 낫다” 전쟁·UFO 소동 우주발사체 발사 순간 (영상)

[포착] “북한보다 낫다” 전쟁·UFO 소동 우주발사체 발사 순간 (영상)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01-02 19:09
수정 2023-01-02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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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는 지난달 30일 있었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비행에서 1차 시험비행 때보다 진일보한 성공을 거뒀다고 2일 평가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2차 시험에서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총 4단으로 구성되는 발사체에서 1단을 제외한 2·3·4단 형상으로 시험했고, 2·3·4단 엔진의 실제 점화와 연소까지 시험했다. 사진은 2일 국방부가 공개한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발사 모습. 2023.1.2  국방부 제공
국방부는 지난달 30일 있었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비행에서 1차 시험비행 때보다 진일보한 성공을 거뒀다고 2일 평가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2차 시험에서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총 4단으로 구성되는 발사체에서 1단을 제외한 2·3·4단 형상으로 시험했고, 2·3·4단 엔진의 실제 점화와 연소까지 시험했다. 사진은 2일 국방부가 공개한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발사 모습.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지난달 30일 미확인비행물체(UFO) 소동을 일으켰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발사 장면이 공개됐다.

2일 국방부는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을 공개하면서 지난해 3월 1차 시험비행 때보다 진일보한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국방부 제공 동영상에는 우주발사체 발사 순간부터 페어링과 단 분리, 발사체가 우주 궤도에 진입하는 장면 등이 생생하게 담겼다.

2단 엔진만 연소한 3월 1차 시험보다 진일보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이번 2차 시험에서 국방과학연구소는 총 4단으로 구성되는 발사체에서 1단을 제외한 2·3·4단 형상으로 시험했고, 2·3·4단 엔진의 실제 점화와 연소까지 시험했다. 또 페어링 분리, 단 분리, 상단부 자세제어, 더미(모의) 위성 탑재체 분리 등의 검증도 이뤄졌다.

지난해 3월 30일 1차 시험 때는 같은 형상에서 2단 엔진만 연소했다.

ADD가 시험비행체(TLV)라고 부르는 이 발사체는 1∼3단이 고체연료를 쓰고 상단부(upper stage)에 해당하는 4단은 궤도 진입 정확성 확보를 위해 액체연료를 쓴다. 통상적으로 액체연료는 연료 분사량 조절 등을 통해 고체연료보다 추력을 더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다.

2025년 실제 위성 발사 목표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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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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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는 “이번 고체연료 추진 우주 발사체의 2차 비행시험 성공은 우리 군의 독자적 우주 전력 건설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이정표이자 제7대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해 진일보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국방부는 또 여러 대의 소형·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띄워 군집 위성을 운용하면 한반도 감시 공백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방부는 향후 추가 시험과 기술 검증을 거쳐 2025년쯤 500㎏ 초소형 합성개구레이더(SAR) 위성을 500㎞ 지구 저궤도에 올릴 계획이다.

북한 140tf 신형 엔진보다 추진력 강할 듯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2022년 12월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발사 장면. 2023.1.2
국방부 제공
고체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추진기관은 소형위성이나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리는 우주발사체에 사용할 수 있다.

액체연료 추진기관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간단한 구조여서 대량 생산이 쉽다. 액체 연료와 달리 사전에 주입해둘 수 있어 신속 발사의 장점도 있다.

고체연료 추진 엔진은 북한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달 15일 고체연료 로켓 엔진의 지상 분출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엔진 추력이 140tf(톤포스·140t 중량을 밀어 올리는 힘) 규모라고 공개했다.

국방부 산하 연구기관 관계자는 “북한이 140tf를 만들었다고 발표했는데 그에 대해 평가하지는 않겠지만, 우주발사체를 궤도에 올리려면 140tf를 훨씬 능가하는 추력이 필요하다”A 개발 중인 발사체 1단 엔진 추력이 더 강하다고 설명했다.

전쟁, UFO 소동…예고 없는 야간 시험 왜?
30일 오후 서울시 옥수동 상공에 긴 연기 꼬리를 그리며 날아가는 빛이 포착됐다. 이 현상은 전국 각 지역서 관측됐으며, 국방부는 이날 오후 6시 50분께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22.12.30 연합뉴스
30일 오후 서울시 옥수동 상공에 긴 연기 꼬리를 그리며 날아가는 빛이 포착됐다. 이 현상은 전국 각 지역서 관측됐으며, 국방부는 이날 오후 6시 50분께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22.12.30 연합뉴스
한편 지난달 30일 시험 당일 저녁 무렵부터 전국 곳곳에서 미확인 비행물체와 섬광을 공중에서 목격했다는 신고가 이어졌다.

일몰·일출 시간대에 지상에서 로켓을 쏘면 성층권 이상에서는 아직 햇빛이 비치는 까닭에 햇빛이 로켓 배기가스에 반사돼 다양한 색상이 관측되는 ‘황혼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국방부는 “영공 및 해상 안전에 대한 사전 조치를 완료했다”며 “비행경로의 해상구역 안전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어민 조업 지장을 최소화하고, 기상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득이 어두워진 시간에 시험했다”고 해명했다.

김기덕 서울시의원, ‘연남교·중동교 보도폭 4배 확장’ 주민 숙원 풀려

서울시의회 김기덕 시의원(더불어민주당·마포4)은 지난 20일, 서울시에서 보도된 ‘서울시, 연남교·중동교 보도폭 4배 확장...경의선 숲길까지 걷기 편한 도시숲 완성’ 과 관련해, 연남교 및 중동교 상부 도로 양방향 통행 가능 데크형 구조물 개조는 물론, 충분한 보행 공간 확보로 병목 현상 등 해결을 통한 단절된 보행 흐름 개선 및 보행자 안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오랜 주민 숙원이 풀리게 됨을 크게 환영했다. 올해 12월 준공 목표인 ‘경의선 숲길 연결교량(홍제천~불광천)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사업비 8억 1400만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연남교(현 보도폭 B=0.8m, L=60m)와 중동교(현 보도폭 B=0.6m, L=60m)일대 교량 편측 보도부에 캔틸레버형 인도교(B=2.5m)를 확장하는 사업이다. 흔히 ‘연트럴파크’라고 일컫는 ‘경의선 숲길’ 또한 녹지가 부족했던 마포구에 활력은 물론, 공원을 따라 새로운 상권이 형성된 서북권 발전의 하나로서, ‘경의선 숲길 연결교량(홍제천~불광천) 보행환경 개선 사업’은 지난 2022년 8월, 김 의원의 ‘수색역세권 보행네트워크 구축’ 선도사업제안으로 힘을 실어준 사업의 일환이다. 이후 본 사업은 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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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관계자는 “시험 준비요원 100명 이상이 해상에 바지선을 거치해 발사해야 하고, 고공 10㎞ 정도에 흐르는 제트기류 등의 기상 상황까지 고려해야 하다 보니 발사 직전에 시점을 바꾸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지난달 30일 있었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2차 시험비행에서 1차 시험비행 때보다 진일보한 성공을 거뒀다고 2일 평가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2차 시험에서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총 4단으로 구성되는 발사체에서 1단을 제외한 2·3·4단 형상으로 시험했고, 2·3·4단 엔진의 실제 점화와 연소까지 시험했다. 사진은 2일 국방부가 공개한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발사 모습. 2023.1.2  국방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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