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기호 어떻게 정해지나

후보자 기호 어떻게 정해지나

입력 2010-05-13 00:00
수정 2010-05-13 09: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6.2 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14일 마감되면 후보들은 선거법 규정에 따라 곧바로 기호를 배정받고 20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가게 된다.

 현행 선거법 150조에 따르면 후보자 기호는 국회 의석을 갖고 있는 정당 후보,국회 의석을 갖고 있지 않은 정당 후보,무소속 후보 등의 순으로 결정된다.

 국회 의석을 갖고 있는 정당은 원내의석 분포 순으로,의석을 갖고 있지 않은 정당은 정당 명칭의 ‘가나다’ 순으로,무소속 후보는 관할선거구 선관위에서 추첨해 결정하는대로 기호 순위가 정해진다.

 국회 의석을 갖고 있는 정당의 순위를 정할 때 국회에 5명 이상의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을 가진 정당이나 직전 대통령선거.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또는 비례대표 지방의회의원선거에서 전국 유효투표 총수의 100분의 3 이상을 득표한 정당에게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호가 우선 부여된다.

 이에 따라 국회에서 가장 많은 의석수를 차지하고 있는 한나라당 후보가 ‘1번’,민주당 ‘2번’,자유선진당 ‘3번’,미래희망연대 ‘4번’,민주노동당 ‘5번’,창조한국당 ‘6번’의 통일된 기호를 각각 배정받는다.

 또한 선거법에 따라 진보신당 후보가 있는 지역에서는 진보신당이 ‘7번’,국민중심연합이 ‘8번’의 기호를 받게 되며,진보신당 후보가 없는 지역은 국민중심연합이 ‘7번’이 된다.

 그러나 통일된 기호를 배정받은 6개 정당 중 특정 정당이 특정 지역에서 후보를 내지 않더라도 그 지역에서는 해당 정당에 부여된 고유기호를 다른 정당이 사용할 수 없다.

 중선거구제로 실시되는 기초의원 선거의 경우 같은 정당 추천 후보자들에 대해 정당 고유 번호 이외에 해당 정당에서 정한 순서에 따르되,정당이 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관할 선관위에서 추첨해 ‘가’,‘나’,‘다’,‘라’의 한글 기호가 부여된다.

 일례로 한나라당에서 모 기초의원 선거구에 2명의 후보를 냈을 경우 1-가,1-나의 기호가 부여된다.민주당에서 3명의 후보를 냈다면 2-가,2-나,2-다의 기호가 주어진다.

 교육감,교육의원은 정당 추천이 없어 기호 표시 없이 후보자의 성명만 위에서 아래 순으로 기재된다.투표용지 상단에는 ‘정당과 관련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들어가게 된다.

김형재 서울시의원 “강남역 지하상가 시민쉼터 조성 환영”

서울시의회 김형재 의원(국민의힘, 강남2선거구)은 최근 강남역 지하상가 12번 출구 역삼동 방향 초입에 시민쉼터가 새롭게 조성돼 운영을 시작한 데 대해 “지난 6월 개통된 강남역 12번 출구 에스컬레이터와 함께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는 의미 있는 성과”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강남역 지하상가는 약 250여개 점포가 길게 늘어선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상가임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시민들이 잠시 머물며 쉴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지하상가 내 쉽터의 부재는 특히 교통약자, 어르신, 산모, 장애인 등 다양한 이용객들에게 큰 불편 요인으로 꼽혀 왔다. 이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김 의원은 지난해 6월 12일 서울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한국영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을 상대로 “강남역 지하상가에는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이 전혀 없다”라며 “임대기간이 끝난 점포 등을 활용해 시민쉼터와 벤치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이후에도 김 의원은 서울시설공단 관계자들과 시민쉼터 조성 필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갔고 드디어 이번 달에 시민쉼터 조성이 성사됐다. 이번에 조성된 쉼터는 전용면적 18.73㎡ 규모이며, 지
thumbnail - 김형재 서울시의원 “강남역 지하상가 시민쉼터 조성 환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