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왜곡 TV조선에 여전히 들끓는 시민의 분노

5·18왜곡 TV조선에 여전히 들끓는 시민의 분노

입력 2013-07-15 00:00
수정 2013-07-15 16: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강운태 시장에 TV조선 CEO상 반려 촉구

’인권도시’를 표방하는 광주시의 강운태 시장이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한 TV조선의 CEO상을 수상하고 광고까지 집행한 데 대해 지역사회의 분노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강 시장과 광주시의 이 같은 행보에 시민들은 물론 광주시의회까지 나서 수상 반려를 촉구하고 있다.

서정성 광주시의원은 15일 본회의에서 강운태 시장은 5·18 정신을 왜곡하고 전횡을 일삼는 TV조선으로부터 받은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상을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 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3일 성명 등을 통해 “TV조선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북한군 개입설 등 허위보도를 해 광주시가 사법처벌을 요구한 상대”라며 “강 시장과 광주시는 ‘수구세력’ TV조선이 준 상을 반려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시민협의 한 관계자는 “광주시는 수상과 광고집행이 TV조선의 5·18 왜곡보도 사건 이전에 일어난 일이라고 해명했지만 TV조선은 ‘날치기’ 통과된 미디어법의 혜택을 받아 탄생한 이후 편파, 자극 보도로 논란이 돼온 곳”이라고 비판했다.

시민협은 “광고 게재가 외지기업 유치를 위한 통상적인 홍보였다는 광주시의 설명 역시 그동안 언론에 대한 검증없이 관행적으로 광고예산을 집행해왔다는 방증”이라며 ‘지자체 광고심의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오미덕 참여자치21 사무처장은 “지자체가 공정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기관에서 주는 상을 받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데 TV조선은 수많은 광주시민의 명예를 훼손해 시가 소송까지 제기한 상대”라며 지금이라도 수상을 반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은규 광주 진보연대 사무처장은 “강운태 시장이 그동안 5·18 관련 활동을 열심히 했으나 TV조선 상 수상, 광고 문제에 대해 상반된 행보를 유지한다면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스스로 이중적인 행보를 매듭짓지 않으면 광주든 어디에서든 정치활동을 하는 데 두고두고 발목을 잡힐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