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사교육 유발없는 범위서만 초등학교 한자병기”

교육부 “사교육 유발없는 범위서만 초등학교 한자병기”

입력 2015-04-29 16:07
수정 2015-04-29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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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부채질’ 우려에 “시험에 출제하지 않도록 명시할 것”

교육부는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 도입 방침이 사교육을 부채질할 것이라는 우려를 낳는 것에 대해 “사교육을 유발하지 않게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29일 이에 관한 설명자료를 내고 “사교육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에서 초등학생 수준의 적정 한자를 결정할 것”이라며 “정책연구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나서 9월까지 한자 교육 활성화 방안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자를 기준으로 검토하되, 학교 시험에 출제하지 않도록 명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교육부는 작년 9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하면서 2018년부터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할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해왔다며 한자 병기가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작년에 전국 초등학교 5천930개교의 98%인 5천809개교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을 활용해 한자교육을 했다.

또 초등학교 5∼6학년의 도덕, 사회, 수학교과서를 살펴보면 이미 ‘인(人)’, ‘아들자(子)’, ‘등(燈)’ 등 일부 단어에 한자가 함께 쓰이고 있다.

현행 초·중등학교 교과용 도서 편찬 기준에 따르면 교육 목적상 필요할 경우 괄호 안에 한자나 외국 문자를 병기할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초등학교의 적정 한자 숫자를 규정하면 어려운 한자가 교과서에 실리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육계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교과서의 한자 병기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최근 “초등학교에 한자 교육이 도입되면 과거 영어교육 강화에 따른 학습 부담 증가와 모국어 교육 차질, 그리고 사교육비 부담 증가 등의 부작용이 재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가 4월15∼19일 문·이과 통합형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의견을 설문한 결과, 응답자 2천215명 중 87.8%가 교과서의 한자 병기에 반대했다.

전국 교육감들의 모임인 시·도교육감협의회은 올해 3월 교육부에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한글관련 시민단체들도 초등학교 교과서의 한자 병기가 사교육을 부추기고 학생들의 부담만 늘린다고 비판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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