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속도로 인프라 OECD 6위…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위

한국 고속도로 인프라 OECD 6위…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위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9-17 11:23
수정 2016-09-17 11: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추석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 경부고속도로가 귀성차량으로 가득하다. 2016.9.13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추석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 경부고속도로가 귀성차량으로 가득하다. 2016.9.13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한국의 고속도로 인프라 수준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중상위권 수준이나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같은 교통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에서는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토연구원이 작성해 정부에 제출한 ‘국토교통 사회간접자본 중장기 투자방향 연구’ 보고서를 보면 2014년 기준 국내 도로연장은 총 10만 5673㎞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국 가운데 20위였다.

국토면적당 도로연장은 1054m/㎢으로 역시 20위에 그쳤다.

반면 고속도로연장은 4139㎞로 9위에 해당했다.

41.3m/㎢에 달하는 국토면적당 고속도로연장은 OECD 6위 수준이었다.

반면 2013년 기준 인구 10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01.4명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2위에 올랐다.

자동차 100만대당 사망자 수(227.3명) 순위도 마찬가지로 2위였다.

이에 대해 국토연구원은 “도로 인프라의 전반적인 수준은 중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다”면서도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같은 정성적 지표들은 하위권으로 나타나 질적 수준이 낮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2014년 한국의 철도연장은 3590㎞로 OECD 18위였다.

국토면적당 철도연장은 37m/㎢로 17위였다.

공항 부문에서는 항공 화물 운송실적(2위)과 여객 수송실적(10위), 운항실적(12위) 등 물량 기준의 각종 실적지표가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