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족돌봄청년 95명에 1인당 130만원 지원… 자조 모임 등 정서적 지원도

서울시, 가족돌봄청년 95명에 1인당 130만원 지원… 자조 모임 등 정서적 지원도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2-12-19 15:58
수정 2022-12-19 15: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서울시가 지난 10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자조 모임의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지난 10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자조 모임의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까지 가족돌봄청년(영 케어러) 95명을 선정해 1인당 130만원을 지원했다고 19일 밝혔다.

가족돌봄청년은 장애, 질병을 잃는 가족을 돌보는 청(소)년을 말한다. 이들은 가족을 돌보느라 생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학업이나 취업을 제때 하지 못하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는 2021년 하반기 ‘영 케어러 케어링’ 시범사업을 통해 가족돌봄청년 17명을 지원했고, 올해는 세 차례에 걸쳐 78명을 지원했다.

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 중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이며, 가족 돌봄이나 병간호로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적인 역량 개발이 어려웠던 청년이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청년들에게는 생활지원금과 자기돌봄지원금을 1인당 130만원씩 지급했다.

특히 올해는 경제적 지원에 더해 가족돌봄청년의 정서적 외로움과 고립감을 해소하기 위해 자조 모임을 만들어 같은 환경에 놓인 청년 간 교류를 활성화했다.

시는 올해 10월부터 복지정책실 주관으로 가족돌봄청년 실태를 조사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사업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문성호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2)이 2년 전 폭우로 축대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던 연희동 주민들이 이번 폭우로 지반 붕괴 등을 우려하는 민원을 전함에 있어, 직접 순찰한 결과 현재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특히 경사가 가파른 지역인 홍제천로2길 일대의 안전을 위해 연희동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에서 방벽 공사 및 기반 시설 보강으로 견고한 대비가 구축되었음을 전했다. 문 의원은 “2년 전 여름, 폭우가 쏟아지는 중에 연희동에서는 축대가 무너지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다행히 매몰되거나 사고를 입은 주민은 없었으나,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삶에 충격을 가했다. 그러한 사고가 있었기 때문인지 폭우경보가 있는 날이면 연희동 해당 일대 주민들의 우려가 늘 들려온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문 의원은 “특히 연희동 홍제천로2길 일대는 경사가 가파른 탓에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는 물줄기 역시 빠르고 강한 힘으로 쏟아져 내려오기에 매우 위험함은 모두가 익히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본 의원이 직접 야간에 현장을 순찰한 결과, 다행히도 미리 구축된 방벽과 벙커형 주차장의 견고하고 또 체계화된 물 빠짐 구간 구축으로 아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설명을
thumbnail -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영 케어러 케어링 사업은 기존의 돌봄이나 복지 관점의 접근보다는 청년 한명 한명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됐다”며 “이 사업이 잘 설계될 수 있도록 계속 고민하고 청년 당사자들과 소통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