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진흥원 제공
고령친화우수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며 식품산업의 중요한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은 ‘2024년 고령친화우수식품 생산실적 현황 조사’ 결과 총매출이 114억원을 넘겼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기준, 고령친화우수식품 인증을 받아 생산실적을 보유한 총 141개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지난해 고령친화우수식품의 총매출 규모는 114억 38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은 시설 납품용과 소비자 판매용으로 구분되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소비자 판매용 제품의 매출이 71%나 급증하면서,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가 빠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군 중에서는 죽류 제품이 2023년 21억 8000만원에서 2024년 42억 5000만원으로 늘며 두배가량 증가했다. 새롭게 지정된 국·탕·찌개류 제품군에서도 첫 매출이 발생하며 시장 확대 가능성을 보여줬다.
기업 규모별로는 중소기업이 전체 고령친화우수식품의 70%를 차지했다. 매출 비중에서도 중소기업이 43%로 가장 높았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각각 31%, 26%를 기록했다.
김덕호 식품진흥원 이사장은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식품산업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고령친화우수식품이 산업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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